[에너지신문]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국정감사가 7일부터 27일까지 20일간 실시된다.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싸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그동안 국회는 장기 공전해 왔다. 이미 헌정사상 처음 시행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분리국감은 여야의 극심한 대치로 무산됐다.

차일피일 미뤄지던 국감일정이 이번에도 갑작스레 잡혀 준비기간이 턱없이 부족하고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면 고작 14일에 불과해 올해도 졸속, 부실 국감으로 낙인될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가장 많은 산하기관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입장으로 보면 제대로 된 국감이 이뤄질지도 미지수다.

올해 국감은 지난 7일 특허청 등 5개기관 감사를 시작으로 8일 당진과 부평, 익산을 각각 현지시찰 하고 10일에는 중소기업청 등 8개 기관, 13일에는 산업부 국감이 열린다.

이번 국감에서 만큼은 여야 의원들이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을 잘 챙겨 내실있는 국감이 되도록 집중력을 발휘해야 한다.

산업위에서도 원전 문제, 전력 및 가스산업 현안문제, 해외자원개발 문제 등 논의하고 대책을 내놓아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의원들이 본연의 임무를 잊고 여전히 정쟁만 일삼는 행태를 연출할까 벌써부터 걱정이다.

이번 국감 만큼은 여·야가 한데 힘을 모아 국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불식시키고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