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리원전의 차단기 및 전력계통 고장으로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한 정밀 안전이 실시되고 최소 한달이상은 가동이 중단된다고 한다.

고리 1호기에 대한 안전성 우려와 영구폐기까지 거론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정밀 안전 실시후에도 가동 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고리원전 1호기의 정지를 둘러싸고 국내에서도 안전성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정부가 곧바로 고리원전 1호기에 대해 정밀 안전을 실시하는 것은 현명한 처사이다.

가동 중단기간이 길어지더라도 명확하게 안전성을 입증해야 하고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안도감을 줘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걱정되는 것은 원전 안전성 입증에만 몰두하다 하절기 전력수급에 대한 대비책을 소홀히 할까 하는 점이다.

고리원전의 가동 중단이 장기화될 경우 하절기 전력 피크시 자칫 부산 경남지역에서 전력 수급대란이라는 또다른 안전사고를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원전 안전성은 반드시 입증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반드시 고리 원전 가동 중단에 따른 하절기 전력수급 대책도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돼야 한다.

장기화될 경우 천연가스를 이용한 복합화력 발전소의 가동을 증가시키는 방안이 검토될 수 있겠지만 관말지역에 속하는 부산 경남지역에 가스공급을 위한 압력문제가 존재하고, 산업체가 보유한 비상 발전기를 가동한다고 하더라도 하절기 전력 피크시에는 만만치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고리 원전의 안전성 입증과 함께 반드시 원전 가동 중단 장기화에 대비한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을 시나리오별로 철저하게 준비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