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달 7일부터 진행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국정감사가 27일 산업부 국감을 끝으로 20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특히 이번 국감에서는 에너지분야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해외자원개발사업이 집중 추궁 받았다.

정부가 사업성을 제대로 따지지도 않고 무리하게 자원개발 사업을 벌이는 통에 수십억에서 수십조에 이르는 거액의 투자금만 날렸다는 목소리도 곳곳에서 쏟아졌다. 더구나 석유공사의 하베스트 인수는 MB정부의 권력형 비리와 관련있다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부실한 해외자원개발사업 전체에 대한 청문회까지 거론됐다.

해외자원개발사업이 초래한 수조원의 국부유출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번 국감에서는 에너지 빈국으로서 사업 자체를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나와 이목을 끌었다.

부실 사업이 도마에 오르면서 큰 빛을 발하지는 못했지만 단기 손익보다는 장기적인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소신있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우리는 부실한 해외자원개발 사업 추진 결정과정과 사업 타당성 조사 등에 대해서는 반드시 점검하고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해외자원개발사업 전반이 부도덕한 사업으로 매도, 소신있는 투자가 이뤄지지 못할까 우려된다.

묻지마 투자로 인한 부실한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서는 면밀히 점검하고 따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해외자산의 일방적이고 섣부른 묻지마 매각은 반드시 경계할 것을 권고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