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야당 의원들이 혈세 낭비 논란에 오른 MB 정부의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진상조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새정치민주연합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는 ‘MB정부 해외자원개발사업 관련 산업위 소관부처 업무보고’를 개최하고 산업부를 비롯한 11개 공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前 정부의 해외자원개발사업 과정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지난 정권의 묻지마식 해외자원개발 투자로 인한 천문학적인 손실과 ‘VIP 자원외교’라는 용어에서 나타나듯 권력층의 개입 의혹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예상된다.

산업부는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막대한 혈세가 유출됨에 따라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이 의혹과 질타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이는 공허한 외침으로만 들린다.

지난 정부는 4대강 사업과 해외자원개발사업으로 수조원의 혈세를 낭비하며 여론의 비난을 받은 바 있으나 지금까지도 이와 관련해 구체적인 해명이나 책임을 물은 바는 없었다.

이번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에는 야당뿐만 아니라 여당도 가세해 해외자원개발에 비리는 없었는지, 만약 있었다면 그 근원이 어디였는지를 자세히 밝혀내야 한다. 그것이 개인의 사리사욕이든, 조직적인 음모든 간에 국민들의 피땀으로 거둬들인 세금을 이유 없이 낭비했다면 그에 합당한 처벌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