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최근 원전 방사선 관리에 구멍이 뚫려, 국민불안감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설을 업체 당직자들에게 맡기는 일이 태반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전력당국과 한수원은 관런 직원과 책임자급에 대해 문책을 한 상황이고 재발 방지를 국민에게 약속했다. 문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방사선 관리 업무에 있어 관련 업체들에 대한 업무축소 등 방사선 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정부의 후속 조치에 있다. 방사선 안전관리는 아무나 하는 일상적인 안전관리가 아니라는 점이다.

방사선 안전관리는 원자력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터지는 중대한 사안이다. 때문에 전문 업체가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들 방사선 안전관리 업체들에 대한 업무축소가 논의되고 있다는 점에서 심히 우려가 되고 있다.

전문성있는 업체들이 무슨 잘못을 했다고 안전관리 업무를 축소하려는지 분명한 답을 정책당국은 내놓아야 할 것이다. 일부 방사선 업체들은 업무 축소와 관련, 직원 감축이라는 조치가 내려질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는 상태다.

안전 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번 사태로 보다 체계적인 감시시스템을 마런해야 할것이다. 또한 전문 방사선 업체들에 대한 업무 분장도 명확히 해야한다. 국민들에게 신뢰받을수 있는 원자력 발전이 돼야 앞으로 난관에 부딪혀 있는 원전건설 등 원전 문제와 관련해 국민적 공감을 얻을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