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결국 대화가 답이었다.

15년간 끌어온 울진 원전건설 협상이 마침내 타결됐다. 한수원과 울진군이 21일 ‘신한울 원전건설 관련 8개 대안 사업 합의서’에 서명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까지 나선 이번 울진원전(신한울 1~2호기) 협상 타결의 해답은 결국 대화였다.

원전기술에 대한 불신도, 원전 자체에 대한 혐오감도 결국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주민들의 합리적 대안제시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협상에서 잘 보여줬다.

정부는 같은날 정홍원 총리를 중심으로 영덕군청도 방문, 간담회를 열고 경북 영덕에 원전 건설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영덕지역에 원전 건설에 따른 지원금 1조5000억원도 함께 지원키로 했다. 원전 건설과 운영에서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할 것도 분명히 했다.

우리는 원전건설 여부를 떠나 정부가 열린 대화를 위해 의지를 갖고 주민들과 협의에 나서는 모습을 보면서 원전정책의 미래를 본다.

여전히 경북 영덕원전과 강원 삼척원전 건설, 사용후핵연료 처리장 건설 등 원전산업의 나갈 길은 첩첩산중이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불거진 원전 안전성 논란과 원전비리 사건으로 얼룩진 정부의 원전정책에 대한 불신도 해소해야 한다.

이번 울진 원전건설 협상에서 보여줬듯이 지속적이고 꾸준한 대화가 원전정책의 성공의 해답임을 정부는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