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마녀사냥식의 일방적 몰아가기에 대한 우려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어 다행이다.

최근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문제는 지난 정권을 심판하는 정치적인 이슈로 변질되는 형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해외자원개발 사업은 수조원의 국부유출을 초래한 ‘절대 악’이 된 지 오래이며, 야당에서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MB정부에서 추진한 국부유출 자원외교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수조원의 혈세를 낭비한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그 과정에서 불합리, 불공정, 부당한 행위가 있었다면 반드시 찾아내 일벌백계해야 마땅하다.

하지만 해외자원개발 사업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특징과 우리나라 산업 현실을 외면한 채 비판을 위한 비판과 일방적인 매도가 이어진다면 이는 분명히 경계해야 할 사안이다.

해외자원개발 사업은 단시간 내에 승부를 볼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전형적인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사업인데다가 참여한 사업에서 반드시 석유나 가스 등의 형태로 국내에 자원이 도입돼야만 의미를 갖는 것도 아니다. 현지에서 자원을 개발해 필요한 곳에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우리는 참여한 사업에서 수익을 보장받으면 된다.

해외자원개발 사업은 장기적이고 불확실성도 높다. 하지만 부존자원에 없는 우리로서는 필수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해외자원사업의 정책 추진과 함께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