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명천 이사장, 전문신문 국장간담회서 밝혀

▲ 염명천 전력거래소 이사장
스마트그리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투자유치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전력판매시장을 개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염명천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29일 에너지 전문신문 국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전력판매시장을 개방할 경우 현재 요금수준을 크게 올리지 않고도 민간이 주도하는 스마트그리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가능하다며 요금 수준보다 요금구조와 시장의 유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전력거래소는 현재 제주 SG 실증단사업이 당초 계획과 달리 기기의 개발과 보급에 집중되어 있어 민간의 투자를 유치하는데 한계가 있고 민간이 돈을 벌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기 위해 SG 플랫폼을 활용해 민간이 다양한 융복합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를 위해 전기요금의 상승이 필요하지만 정부가 전기요금을 한전의 판매독점 구조를 통해 통제함으로써 민간투자를 가로막고 있다고 밝혔다.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과 관련해서는 최대전력은 7,519만kW로 전망하고 공급능력은 7,957만kW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공급예비력 400만kW이상 유지를 위해 발전 출력 확보와 수요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전력수급 위기 대응방안을 수립해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단계로 예비력 400만kW~200만kW의 경우 시운전발전기의 시험일정을 조정해 발전출력을 조기 확보하고 배전용변압기의 전압을 수동운전해 자동적 부하증가를 방지한다는 것이다.

또 2단계로 예비력 200만kW 미만의 경우 비상수요자원을 활용할 계획이다. 즉 사전약정에 의한 비상절전 190만kW, 직접부하제어 138만kW 등 수요조절을 시행하고 배전용변압기의 전압조정으로 부하를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경부, 전력거래소, 한전, 발전사간 유기적인 협조로 비상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6월부터 9월까지 전력수급 대책본부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전력거래소의 전력시장 제도개선과 관련해 KDI 국제정책대학원 연구용역으로 ‘CBP 전력시장 경쟁강화를 위한 시장제도 선진화’ 용역을 시행해 두차례 중간발표회와 정부의 ‘전력산업 발전방안’에 반영해 지난해 11월 최종 연구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향후 시장제도 선진화 실무 T/F를 보강하고 제도개선 사항 토의 및 합의를 거쳐 오는 11월 전력시장 규칙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