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오존 예·경보제’ 전격 시행

서울시는 여름철에 대비해 오존으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오존농도 저감에 대한 시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대기 중의 오존농도를 예보하고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 주의보·경보 및 행동요령을 안내하는 ‘오존 예·경보제’를 5월1일부터 9월15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매년 오존농도가 증가하는 5월부터 9월 중 주의보 발령시 노약자, 어린이 등은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승용차요일제, 대중교통 이용 등의 시민 참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정보와 시민행동요령 등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오존 예·경보제’ 실시를 강화하게 됐다고 전했다.

최근 10년의 월별 오존주의보 발령빈도는 5월에 11%, 6월에 41%, 7월에 24%, 8월에 22%로, 주로 6월과 7월에 발령이 집중됐으며, 9월은 2007년에만 1회주의보 발령이 있었다.

서울시는 이번 ‘오존 예·경보제’ 실시를 통해 △오존농도 감시 △5개 권역별 세분화를 통한 권역별 대기질 정보 제공 △오존경보 상황실 운영 △오존예보·경보 전파 △오존 저감대책 등을 추진한다.

우선 시는 지난해까지 서울을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실시해 온 오존 예·경보제를 금년부터는 도심, 동북, 서북, 서남, 동남 등 5개 권역으로 세분화해 오존 예·경보 등 대기질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이에따라 시와 자치구, 보건환경연구원에 오존경보 상황실을 설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권역별 오존농도를 감시할 계획이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하루 전에 5개 권역별로 오존 최고 농도와 예보등급을 좋음(0.04ppm/h 이하), 보통(0.08ppm/h 이하), 민감군영향(0.12ppm/h 이하), 나쁨(0.12ppm/h 초과), 매우 나쁨(0.30ppm/h 초과), 위험(0.50ppm/h 초과) 등 6개 지수로 구분·예보하고, 행동요령을 안내해 시민들의 실외활동에 참고토록 한다.

시(맑은환경본부)는 오존농도가 시간당 0.12ppm(0.12ppm/h) 이상으로 상승하면 즉시 오존주의보를 발령하고, 정부기관, 언론, 학교, 대형 대기배출시설 등 1만 2,148개소와 시민 16만여명에게 팩스, SMS, 음성메시지 등으로 시민행동요령을 신속히 전파한다.

또, 실시간 오존농도가 0.1ppm/h을 초과하면 발전소, 소각장 등 대형 대기배출업소에 오존농도가 증가해 오존주의보가 발령될 수 있음을 알려 가동률 조정 등의 협조를 요청한다.

오존농도가 0.11ppm/h을 초과했을 경우, 자치구, 교통방송, 시 교육청 등에 알려 오존주의보 발령에 대비하도록 하는 오존농도 사전예보제를 실시한다.

오존농도가 0.3ppm/h을 초과해 오존경보가 발령되면 주의보의 행동요령 중 활동자제는 활동제한으로, 0.5ppm/h을 초과해 중대경보가 발령되면 활동제한은 활동금지로 더욱 강화돼 권고되며, 중대경보지역 내 자동차의 통행금지, 대형 배출사업장의 조업단축 명령 등이 가해지며, 위반 시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내 가로변의 대기환경정보 전광판, 지하철전광판, 안내방송, 홈페이지 트위터 등을 통해서도 관련 내용을 표출한다.

서울시는 오존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물질인 이산화질소와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저감을 위해 차량운행 자제권고와 함께 발전시설, 도장시설, 주유소, 도로포장작업, 도색작업 등 관련 산업의 관리를 강화하고, 살수 차량을 이용한 낮 시간대 물청소 실시, 자동차 배출가스 점검 강화를 통해 오존농도 저감을 유도할 계획이다.

대기오염 주의보나 경보의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원하는 시민들은 서울시 대기환경정보센터(http://cleanair.seoul.go.kr)의 ‘대기환경정보 문자서비스’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