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우리 국민들의 원전에 대한 인식은 후쿠시마 원전폭발 사고 이전과 이후로 확연히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십 년간 이어져 온 저렴하고 편리하며 안전한 연료라는 인식에서, 엄청난 재앙을 몰고 오는 공포의 대상으로 전환되어 가는 데에는 불과 3년여의 시간차가 존재할 뿐이다.

거기에 원전의 안전한 가동을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의 방만경영과 각종 비리가 얼룩지면서 원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더욱 커져만 갔던 게 사실이다.

그나마 그 동안 관계기관의 끈질긴 노력과 혁신을 통해 원전에 대한 불안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고 있는 데에 위안을 삼았던 최근이다.

하지만 우리 국민은 지난 연말 또 다시 원전과 관련된 위협적인 상황에 맞닥뜨렸다. 정보시대에 있어서는 안 될 사이버 테러라는 전무후무한 사건이 그것이다.

어디에 있는 지도 모르는 미지의 장소에서 컴퓨터 버튼 하나만으로 전력수급에 필수적인 원전의 가동을 중단하겠다는 위협은 단순한 해프닝으로 치부될 일이 아니다.

더구나 관련 기관에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풀이 충분하지 않다는 게 이번 사건을 통해 새삼 확인된 일이기도 하다.

고도성장을 구가하던 시기 에너지 공급의 최우선 목표는 수급안정에 있었다. 하지만 최첨단 정보화 시대 우리는 그 이상의 더 많은 상황발생을 가상한 전략과 준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