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운행대수 233만대…4년 연속 감소세 이어가
경유차 점유율 40% 육박…연료산업 균형 정책 필요

[에너지신문] LPG차량이 4년 연속 감소했다. 반면 경유차는 급증해 연료원별 균형 발전 및 환경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국토교통부 ‘연료별 자동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현재 등록된 전체 등록차량은 2011만 7955대로 이중 LPG자동차는 233만 6656대로 집계됐다. 2013년 239만 1988대와 비교해 5만 5332대나 줄었다. 2만 3000여대가 감소한 지난해보다 감소폭이 더 커진 셈이다.

이에 따라 전체 등록차량 대비 점유율도 하락했다. 전년 대비 0.72% 낮아진 11.61%에 그쳤다.

LPG자동차 등록대수는 2010년 245만 5696대로 정점을 찍은 뒤 2011년 244만 5112대로 처음 줄어든 뒤 4년째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경쟁유종인 경유차의 성장은 가파르다. 경유자동차는 전년대비 54만 2888대 급증해 지난해 등록대수가 793만 8627대에 달했다. 이에 따라 점유율도 전년비 2.35% 늘어난 39.46%로 치솟았다.

휘발유자동차(하이브리드 제외)도 유율은 전년대비 1.49% 줄어 47.66%로 내려앉았다. 하지만 운행대수는 전년대비 18만7613대 늘어난 958만 7351대로 여전히 견조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CNG자동차도 전년보다 749대 늘어난 4만 457대를 기록했다.

경유차의 선전은 고유가 시기 연료가격과 연비를 우선시한 소비성향과 수입차의 대중화라는 시대적 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LPG차는 2010년 이후 차량노화로 인한 대폐차 시기가 도래했으나 협소한 차량 라인업과 높은 연료가격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택시 등 사업용과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특정계층만 사용할 수 있는 연료사용제한도 차량 보급에 장애물로 작용했다.

차량시장에서 두 연료의 경쟁은 올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토부가 경유택시도 허용해 EURO-6 경유 승용차가 출시되는 오는 9월부터 연 1만대의 차량에 유가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단, 확대되고 있는 환경성 논란과 저유가에 따른 연료가격의 안정이 경유차 확산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경유차의 미세먼지 및 배출가스 문제를 이유로 경유택시 도입을 거부했다. 이후 지방 시민‧환경단체에서 국민건강권 확보를 위해 경유택시 도입을 무효화하라는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하며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상태다.

일부 학자를 중심으로 현행 배출가스 규제를 전면 재검토 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도 보급 확산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또 경유차의 본고장인 유럽에서조차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돼 최근 도심 운행제한, 엔진개조 등의 제재가 속속 가해지고 있다는 점도 경유차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있어 소비자 선호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는 LPG차량 수요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연료원별 균형 발전 도모는 물론, 친환경 연료 보급‧확산을 위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한 LPG업계 관계자는 “LPG차량은 친환경성을 무기로 유럽 등 세계 시장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만 유독 찬밥신세”라며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가 부각되는 세계적인 추세와 우수한 연료가격 경쟁력, LPG산업에서 수송용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 등 국내 연료산업의 균형을 고려하면 정부가 사용자 제한 완화 등 LPG차량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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