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원자력위원회가 ‘안전에서 안심까지’ 국민이 신뢰하는 원자력 안전규제를 실현한다고 천명했다.

앞으로 원전 건설 및 운영허가 단계부터 해체계획을 수립하고, 원전 설계자 및 제작자를 새롭게 규제 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올해 원자력 관련 안전규제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안전에 대한 높은 국민적 요구 수준을 반영해 관련 법령 개정 등 근원적으로 원자력 안전 규제를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시스템적 기반구축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눈길을 끈다.

우리 사회는 지난해 세월호 침몰부터 최근 아파트 및 시장, 공장의 화재발생 등 각종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 연말 발생한 원전시설에 대한 사이버 테러 위협은 우리 국민을 공포의 나락으로 이끌었다.

원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와 후폭풍은 가까운 일본의 후쿠시마 사고에서 직간접적으로 체험했듯 거의 국민적인 재앙 수준이다.

특히 원자력은 그 자체의 위험성과 함께 관련 종사자들의 도덕성 문제로 인해 우리 국민의 신뢰는 바닥에 떨어져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안위의 설명대로 현재 우리 국민의 안전에 대한 요구는 매우 뜨겁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원전의 건설과 운영은 현 세대는 물론 우리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막중한 책무이다.

핵 없는 삶에 대한 요구가 크게 대두되는 요즘, 원자력이 국민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연료로서 제 역할을 다 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