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현지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조달 초석 마련

한국가스공사(사장 주강수)가 아시아 최초로 3억 캐나다달러 규모의 메이플본드 발행을 통한 자금차입에 성공했다.

메이플본드(Maple Bond)는 해외 발행사가 캐나다에서 캐나다달러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성공적인 메이플본드 발행을 통해 가스공사는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타 발행사들이 향후 캐나다 채권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스공사의 캐나다 현지 가스전 지분 확보와 관련해 향후 안정적인 현지 자금조달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란 기대다.

이번에 가스공사가 발행한 아시아 최초 메이플본드는 5년 만기 3억 캐나다 달러로 발행금리는 캐나다 정부채권 대비 202.5bps이며, 무디스와 S&P로부터 각각 A1, A 신용등급을 부여받았다.

가스공사의 메이플본드 매수 청약에 응한 투자자는 캐나다 투자자들이 87%, 아시아 및 유럽 투자자들이 13%이며, 유형별로는 자산운용사 58%, 연기금 17%, 보험사 12%, 은행 10%, 프라이빗뱅크 및 기타 3%로, 총 49개의 투자자들이 참여해 5억 캐나다달러 이상의 주문을 냈다.

이는 메이플본드 시장에서는 흔치 않은 높은 청약율로 이러한 높은 투자 수요는 최근 수년간 메이플본드 발행 시 찾아볼 수 없었던 사례로 꼽힌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보수적인 캐나다 투자자들이 한국가스공사의 높은 신용도와 캐나다 현지에서의 활발한 투자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며 “ 캐나다시장의 좁은 문을 성공적으로 열게 됨에 따라 향후에도 캐나다시장에서의 자금 조달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