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현안 의견수렴 및 정책방향 제시

부산시는 원자력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수렴 및 주요 정책 방향 등 씽크탱크 역할 수행과 고리 원전에 대한 시민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원자력 안전대책 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하고 11일에 시청 7층 회의실에서 발족회의를 개최한다.

‘원자력 안전대책 위원회’는 일본 원전 사고 영향 및 고리원전의 잦은 사고·고장에 따른 시민 불안을 불식시키고 시 원자력안전대책을 수립해 방향을 제시하며 또한, 민선 5기 공약사항 추진 전략과제인 ‘WHO가 공인하는 국제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자문을 맡게된다.

‘원자력 안전대책 위원회’는 고윤환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원자력전문가 및 교수들로 위원 9명, 간사 1명으로 구성된다.

위원은 △박찬일 동남권원자력의학원장(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역임)△김종순 해운대백병원 핵의학의사(한국원자력의학원장역임)△오재호 부경대 교수(국가위기관리학회장) △안정근 부산대 교수(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 위원) △박외철 부경대 교수(안전공학 전공) △배정이 인제대 교수(재난피해자 심리관리용역 수행) △강병위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방사능 방재 책임연구원) △이재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위촉연구원(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실장역임) △허대영 부산시 방재관 등이다.

‘원자력 안전대책 위원회’의 주요 역할은 △원자력 안전 관련 자문을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원자력 관련 정책 추진의 비전과 방향 등 자문 △시민단체, 언론 등과의 협력 거버너스 구축 및 운영 △정부의 원자력 정책방향과 동향의 신속한 정보수집 △부산시 원자력 관련 당면 및 현안과제에 대한 대책 수립 등이다.

부산시의 관계자는 “ ‘원자력 안전대책 위원회’는 2011년 5월부터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회의는 반기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 시 수시 개최하겠다”라며 “고리 원전에 대한 시민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