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배관망, 에너지복지 실현한 新공급시스템"

-기존 유통망 개선했더니 연료비절감·안정성 향상 ‘탁월’-
-사업 대폭 확대 및 배관망·소형탱크 혼용보급 추진할 것 -

[에너지신문] “LPG배관망사업의 핵심은 에너지빈곤층의 복지 실현을 위해 기존 에너지 유통망을 개선, 새로운 에너지공급시스템을 구축했다는 데 있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의원(천안을,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농어촌 LPG배관망공급사업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농업을 기반으로 하는 충남을 지역구로 둔 박완주 의원으로서 농어촌의 에너지 복지는 심각한 현안이었다.

산발적인 단독주택이 주 거주형태인 농어촌은 아파트와 같은 도시가스 공급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등유와 LPG를 주연료로 사용하면서 도시가스 대비 평균 35% 가량이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했다.

소득이 낮은 농어촌 주민이 고소득자인 도시민보다 많은 비용을 난방비로 지출하면서, 에너지 빈곤층으로 전락하고 있었던 셈이다.

실제 통계청 조사결과 국내 월평균 경상소득은 농어촌(읍면)이 222만원인데 도시는 347만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반면 저소득층(소득하위 10%)의 가계소비지출에서 가정용 에너지비용비율이 10.8%에 달하는 반면 고소득층(상위 10%)은 3.3%에 불과했다. 이같은 불균형 때문에 농어촌지역 주민 주거 만족도를 조사를 살피면 ‘난방시설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박 의원은 “농어촌 에너지 복지 실현의 핵심이 연료비 절감에 있음을 깨닫고 3톤 이하의 LPG 소형저장탱크를 설치하고 도시가스와 같은 배관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게 됐다”며 “LPG가 LNG에 비해서 공급기반 구축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데다, 기존의 용기공급을 대량공급으로 개선해 비용은 내리고 안전관리는 강화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지역구인 천안시 성거읍 삼곡리에 LPG소형탱크 배관망 첫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성과는 예상대로였다.

첫 시범사업을 추진한 천안시 성거읍 삼곡리의 경우 3개월간 가구당 평균 취사·난방비를 조사한 결과 43만3182원으로 이전 61만4692원보다 18만1510원 29.5%의 비용이 줄었다.

특히 박 의원은 취사비 감소를 의미 있게 받아들였다. “삼곡리의 경우 월 평균 17.2㎏씩 사용해 기존 3만7840원에서 2만2188원으로 41% 줄었다”며 “배달료가 들지 않는다는 점도 있지만, 가스 잔량이 의심되는 용기배달과 달리 사용량에 대한 정확한 비용 계산이 이뤄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 LPG소형탱크 배관망 공급을 고무호스 배관을 제거하고 강관으로 정비해 안전성이 증가됐고, 미관도 개선됐다.

삼곡마을의 성과에 정부는 지난해 36억원의 들여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정부는 2018년까지 117개 마을을 지원하고 2023년에는 184개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당초 정부예산 70억원을 국회 심의과정에서 93억원으로 증감시킨 박 의원은 농어촌 에너지 복지를 위해 사업 확대를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을 통해 효과가 충분히 입증된 만큼 사업 확대로 농어촌 난방비를 줄여나가겠다는 의지다.

이미 농어촌 마을단위 LPG 배관망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 예산과 기금으로 소형 저장탱크 보급을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국회를 통과했다.

박 의원은 “소득이 높을수록 값싸고 소득이 낮을수록 값비싼 연료를 사용하는 불균형 해소가 에너지 복지 향상의 핵심”이라며 “LPG 배관망사업 확대는 기존 에너지 유통망을 개선해 에너지 빈곤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효과를 이끌어 낸 것”이라고 정의했다.

보다 많은 마을에 혜택을 주기 위해 비용절감 방안도 연구 중이다. 올해 천안에서 배관망과 함께 200㎏ 소형탱크를 혼용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박 의원은 “마을 당 보급비가 20% 절감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저소득층의 에너지 접근권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