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국가중요시설이 화재에 있어서 여전히 사각지대인 것으로 드러나 또 다른 대형사고를 유발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지난해 9월 원자력 및 화력 발전소, 문화재 등 국가중요시설에 납품된 ‘불량 불꽃감지기’가 절반도 채 교체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중부발전 등 국가 기반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에너지 공기관에서 예산이 없다는 터무니없는 이유로 교체를 미루고 있어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전정희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밝힌 바에 따르면 국민안전처가 불량 불꽃감지기가 납품된 것으로 확인된 주요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공공기관과 교육기관, 문화재 및 사찰, 일반기업 등 689곳에 6856개의 불량제품이 설치된 사실이 확인됐다.

특히 한빛(1~4호기)·고리(1~4호기)·월성(3~4호기)·한울(1~2호) 원전에 457개의 불량제품이 설치됐지만, 92개만 교체됐다. 불량제품 30개가 설치된 중부발전(보령)은 단 1개도 교체하지 않고 있다.

최근까지 우리는 대형화재를 비롯해 각종 사고에 거의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다시피 했다. 이러한 때에 발전시설과 같은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한 중요시설에서 불량제품이 사용된다는 것은 차마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국가의 귀중한 자산이다. 관계당국은 발전시설을 비롯한 국가중요시설에 퍼져 있는 불량부품을 조속히 교체하고,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