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가 오는 4월 7일 100일간의 일정을 마친다.

그동안 국조 예비조사, 기관보고, 해외 현장검증을 거쳐 오는 31일부터 청문회가 시작된다. 청문회가 끝나면 합의된 본 일정은 모두 마무리된다. 물론 여야 합의에 따라 1회에 한해 25일간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이번 국정조사에서 청문회는 가장 중요한 일정 중 하나다. 그러나 여전히 여야간 증인채택 범위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정조사 초기부터 삐걱대던 여야간의 대립이 국정조사 기간이 끝나가는 시점에서도 달라진 것이 없다.

우리는 그동안 수차례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가 정쟁의 도구로 전락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해 왔다.
또한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들의 알권리와 진실을 외면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국정조사를 통해 우리의 해외자원개발사업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하고 향후 올바른 해외자원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진정으로 원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국정조사의 시작과 끝에서 남겨진 것은 무엇인가? 진실과 본질은 없고 창과 방패만 난무하는 얼룩진 정쟁의 장은 아니었던가?

청문회가 끝나면 국정조사 보고서가 작성되겠지만 여야간 의견대립으로 채택 여부조차 불투명하다. 수년간 해외자원개발 사업이 위축될 수 있음을 감내하더라도 청문회에서 만큼은 여야가 우리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제대로 진단하고 향후 방향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