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는 11만대 증가…정책지원ㆍ이미지개선 필요

[에너지신문] LPG차량이 올해 들어 1만대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유차는 두 달 사이 11만대 넘게 급증해 연료원별 균형 발전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연료별 자동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2월말 현재 등록된 전체 등록차량은 2027만 6476대로 이 중 LPG자동차는 232만 7007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233만 6656대와 비교해 9649대나 급감했다.

이에 따라 전체 등록차량 대비 점유율도 하락했다. 지난해 말 대비 0.14% 낮아진 11.47%에 그쳤다. LPG자동차 등록대수는 2010년 245만 5696대로 정점을 찍은 뒤 2011년 244만 5112대로 처음 줄어든 뒤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경유차는 가파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월 경유차 등록대수는 805만 3479대로 집계됐다. 전월대비 4만 4364대, 지난해 말 대비 11만 4852대나 급증했다. 두 달 간 늘어난 차량 등록대수(15만 8521대)의 72.45%가 경유차인 셈이다. 이에 따라 점유율도 지난해 12월 대비 0.25% 늘어난 39.71%로 치솟았다.

휘발유자동차(하이브리드 제외) 운행대수는 지난해 말보다 4만 5063대 늘어난 963만 2415대로 견조한 수요를 유지했다.

CNG차의 2월 운행대수는 4만 457대로 2월 한달 새 101대가 줄어 올들어 총 143대가 감소했다.

세계적으로 LPG차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달리 국내에서는 시장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 눈길을 끌다. 

이같은 시장 축소는 대폐차 시기의 도래와 연료사용제한에 기인한다.

2000년대 중반 급격히 수요가 증가한 LPG차량은 2010년 이후 차량노화로 인해 폐차 시기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차량 라인업이 협소해 기존 사용자들이 타 연료 차량을 선택하게 됐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또 택시와 렌터카 등 사업용과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특정계층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사용제한으로 일반 소비자의 유입을 사실상 차단한 것도 LPG차량 감소를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업계는 LPG차량 수요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연료원별 균형 발전 도모는 물론, 친환경 연료 보급‧확산을 위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미 업계차원에서 다자녀가정, 다목적차량, 이륜차 등 단계적으로 완화 하는 방안을 전략적으로 검토 중이며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렌트카 시장에서의 수요 확대를 위해 중고차 일반인 판매 허용 등의 방안도 협의,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LPG업계 관계자는 “사용제한 등 규제에 막혀 국내 LPG차량이 고사되고 있다”며 “LPG의 친환경성과 국내 연료산업의 균형을 고려하면 정부가 사용자 제한 완화 등 LPG차량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LPG업계가 정부 정책 지원을 요구하는 것과 동시에 업계차원에서 경유차 선전 현상을 분석, LPG차 확대 전략에 반영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경유차는 고가의 유럽 수입차를 중심으로 모델이 확산된데다 ‘클린디젤’ 용어 확산으로 차별화에 성공, 화물차량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과거 이미지를 크게 개선했고, 수입 경유차 확산에 국산차 업체도 경쟁적으로 경유차 모델을 출시하며 차량 라인업이 확대돼 소비자 유입을 견인했다”며 “특히 대중의 소비에서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LPG는 낙후되고 영세한, 혹은 위험한 이미지로 각인돼 있어 친환경성을 중심으로 한 대대적인 이미지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올해 초 출시된 르노삼성의 SM5 Nova LPLi의 선전을 주목해야 한다”며 “SM5의 선전은 소비자들의 LPG차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신형 기술에 대한 수요를 입증하는 만큼 이를 활용해 차량제작 업체의 경쟁을 유도, 신기술 개발과 신차 출시를 독려하는 노력도 꾸준히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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