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전년대비 60% 이상 증가”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지난해 친환경 관련 디자인출원이 2008년의 123건 대비 50% 이상, 2009년의 162건 대비 10% 이상 늘어난 187건에 이르렀으며 2011년 3월 현재 82건으로 연말까지 300건 이상, 2010년 대비 60% 이상의 증가가 예상돼 역대 최고 증가율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허청에 따르면 친환경디자인에 대한 출원이 이처럼 증가하는 것은 국가의 녹색성장 정책과 더불어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크게 늘어나면서 나타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물품별 총 출원건수는 토목·건축용품이 428건으로 가장 많았고 사무용품이 137건, 생활용품이 85건, 주택설비용품이 85건의 순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주로 주거생활과 관련된 분야에서 많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디자인은 태양광 및 풍력을 이용한 가로등, 식물성 섬유를 사용한 신발, 세면대에서 사용한 물을 화장실용 물로 사용하는 변기, 종이로 만든 연필, 목재 손목시계, 하이브리드 자동차, 손을 대면 투명하게 변하여 전기를 절감할 수 있는 냉장고, 보리껍질을 이용한 맥주 패키지, 종이로 만든 음료수 병 등 다양한 물품에 적용되고 있다.

이영대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미래에는 친환경 제품이 주도 해 나갈 것이므로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친환경디자인의 선택이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디자인은 먼저 출원한 자만이 등록을 받을 수 있으므로 타인 보다 먼저 출원을 해야 하며 출원된 디자인의 조속한 권리화를 위해서는 우선심사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