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무선 기자

[에너지신문] 2007년 LPG사고예방을 위해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 조정기 회사가 함께 개발한 차단기능형 조정기가 조만간 생산을 중단할 것이란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다.

수억원의 개발비가 들었지만 판로가 없다보니 업체 스스로가 내린 결론인 듯하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당시 함께 개발된 LPG차단기능형 용기밸브는 현재 20kg와 50kg 모든 용기에 사용되고 있다. 그 결과 용기를 이용한 고의사고와 용기 오개방 사고 등 한해 수십여건에 달하는 사고들이 자취를 감췄다. 바로 법적 의무화를 통해 사용이 강제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단기능형 조정기는 다른 길을 걸었다. 의무화 보다는 자율적인 선택을 통해 보급하도록 했고, 그 결과는 수년간을 버티다 생산중단을 앞둔 상황이 됐다.

일반조정기와 비교해 비싸고, 설치도 다소 번거롭다보니 수년간 판매량이 고작 월 10~20개 수준이었다고 한다. 물론 사용시설들이 금속배관으로 점차 교체되고 있는 것도 한 이유다.

그러나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가스시설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품을 선택하는 것은 가스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아니란 점이다.

가스시설을 설치하거나 교체하는 것은 대부분 공급자의 몫이다 보니 막상 현장에서는 비싸고 안전한 제품보다는 값싼 제품이 우선될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 말은 결국 우리의 현실에서는 의무화를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아무리 좋은 기능의 안전기기를 개발하더라도 팔리거나 상용화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정부와 관계기관에서는 가스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늘상 안전기기의 개발과 보급을 주장한다.

그러나 이렇듯 제품만 개발하고, 상용화된 제품의 판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주지 않는다면 결코 어떤 제품도 우리의 시장 속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는 없을 것이다.

결국 LPG차단형조정기는 이러한 우리의 불행한 현실을 다시 보여준 또 한 차례의 사례가 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지금이라도 안전기기의 보급과 판로에 대한 정부와 관계기관의 체계적인 지원계획들이 마련돼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