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바탕으로 국민수용성 제고"

[에너지신문] 김호성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이 올해 초 취임 후 18일 첫 공식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국회  사무처 및 예산정책처에서 요직을 두루 맡은 바 있는 그는 원자력에 대한 이해는 물론 소신과 리더십을 두루 갖춘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원자력 홍보와 교육을 전담하는 중요한 조직의 수장으로서 김 이사장의 각오와 목표를 들어봤다.

 

갈등 해소와 통일 대비, 반드시 필요

"원전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원자력에너지 미래포럼과 통일시대에 대비한 원자력 평화포럼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원자력산업의 성장을 위해선 이는 반드시 필요하다"

김호성 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은 원전의 갈등 해소 노력과 함께 통일시대가 올 것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양쪽 모두 쉽지 않은 과제임에는 분명하나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라는 것 또한 확실한 것이라는게 김 이사장의 생각이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원자력은 갈등지수가 매우 높은 분야로, 사회적 갈등을 풀지 못하면 산업의 성장도 기대할 수 없다"며 "갈등 해소를 위해서는 원전업계 내부에서 의견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 아울러 이슈를 적극적으로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 아무 얘기가 나오지 않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이사장은 언젠가는 반드시 다가올 평화통일 시대에 대비해 지금부터 준비를 해나가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발전량, 전력인프라 등에서 남북간 격차는 심각하게 벌어져 있다. 아무런 준비 없이 통일을 맞았다간 큰 혼란에 빠질 수 있다.  송배전 및 계통안전성 등을 사전에 조금씩 준비해 나가야 할 필요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경제성 못지 않게 중요한 것들

이와 더불어 김 이사장은 원자력이 경제적 효용성에 비해 기후변화 기여도에 있어 국민들의 인식이 낮은 점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국민 10명 중 9명은 원자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나 기후변화에 기여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4명에 그쳤다. 이 역시 재단과 모든 원전 관계자들이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원자력은 저렴하고 안정적인 전기의 공급 못지 않게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에 대한 기여도가 크며, 이를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원전에 대한 불신은 방폐물 처리와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법률적, 제도적 보완과 함께 기술개발에 주력해 안전성을 확보한다면 자연스럽게 국민들의 수용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김 이사장은 전망했다.

"원자력 관련 기술개발의 속도는 매우 빠르다. 또한 원전산업관리법을 제정하는 등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가장 클린한 모범 공기관' 만들 것

김호성 이사장은 취임 후 재단을 내부에서부터 변화시켜 나가고 있다. 그간 진행돼 왔던 형식적이고 불필요한 사업들을 과감히 포기하고 진정한 '원자력 소통기관'으로의 재도약을 선언한 것.

"최근 5년간 재단의 인력 및 예산이 약 44% 감소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재단의 공공성을 높이는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고 본다"

그동안 재단은 행사 및 이벤트 위주의 원자력 홍보를 다수 진행해왔으나, 이를 위해 투입된 예산에 비해 그 효과가 미미했다는 것이 김 이사장의 생각이다.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한 공공 커뮤니케이션 사업에 주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장시찰, 공모전 등 '일방적인 원자력 홍보'라는 비판을 받았던 이벤트성 사업들을 폐지했다"

원자력문화재단을 사회적 갈등비용을 저감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기관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것이 그의 목표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장인정신과 능동적 업무수행을 통해 '작지만 강한 원자력-에너지 소통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다.

김호성 이사장은 "기관장으로서 재단을 전체 공공기관 중 '가장 모범적인 클린기관'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도덕성을 기반으로 국민들의 중지를 모아가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