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협력 통해 공급지역 확충할 터
바이오가스 등 지역연계 사업다각화 검토

최근 도시가스 산업 환경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 속에서 리더쉽과 창의력을 발휘해 유연하게 조직을 이끌어 나가기는 쉽지 않다.

최근 도시가스산업을 둘러싼 패러다임의 변화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젊은 경영자로써 새로운 트렌드와 가치관은 추구해 나가고 있는 목포도시가스의 정경오 사장을 만났다.

정 사장은 임직원간, 팀간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 및 업무를 공유함으로써 업무효율의 극대화와 가스사고 없는 회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힌다. /편집자 주

▲ 정경오 목포도시가스 사장
◇ 지난해 대부분의 국내 도시가스사들의 영업실적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목포도시가스의 지난해 경영성과를 설명해 주시죠.

- 지난 2010년은 평년에 비해 기온이 낮았으며, 제조업경기회복에 따른 대부분의 도시가스사들의 영업실적이 크게 향상되었으나, 당사 공급권역은 도·농복합지역으로 제조업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영업실적이 크게 향상되지는 않았습니다.
 
비록 어려운 여건이지만 직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난해 최초로 1억㎥ 판매량을 달성했고, 향후 영업실적을 개선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한계에 다다른 도시가스의 공급확대를 위해 특히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 지식경제부에서 수립한 제10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 포함된 전라남도권 내 도시가스 미공급지역과 같은 신규지역에 대한 공급권역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해당지역은 농업기반 지역으로써 경제성은 높지 않겠으나 원가 절감 등에 최선의 노력을 하여 경제성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공급권역내에 경제성 미달로 가스공급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 2007년부터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보조금사업을 통해 가스공급율을 높이고 있으며, 현재까지 41구간에 대한 공급을 완료했습니다.

추후에도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대한 공급율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도시가스사업 이외 사업다각화가 한창입니다. 목포도시가스의 사업다각화 현황 및 계획 등을 소개해 주시죠.

- 사업다각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를 검토하고 있으며, 그 중 정부정책지원사업 일환인 바이오가스산업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 공급권역은 도·농복합지역으로 산업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사업다각화를 꾀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은 도시가스사업에 역점을 둘 것이며, 추후 사업다각화를 위해 지역연계산업부분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 가스냉방 보급확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스냉방 보급활성화를 위해 조언하실 부분이 있다면.

- 냉방용 단가가 발전용 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에너지보다 높기 때문에 가스냉방 보급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가격 왜곡현상을 우선 해결해야 가스냉방 보급확대가 이루어 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냉방기기 시스템 전반에 걸친 완전한 국산화와 LNG용 냉방기기 보급의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냉방기기 또는 전문 엔지니어의 외국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환율 등의 외적 요인으로 인한 기기가격에 대한 통제가 어렵고, 유지보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냉방기기 보급이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 가스산업 경쟁도입에 관한 사장님의 견해는 어떠신지요.

- 가스도입의 핵심은 ‘더 저렴하게’, ‘더 안정적으로’ 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있습니다.

국제 가스구매 시장이 Buyers Market에서 Sellers Market으로 전환되면서 경쟁력이 부족한 가스구매회사들의 협상력이 낮아 가격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와 저장이 이원화 되어 물량관리에 불안정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선진화를 위한 가스산업 경쟁도입은 자칫 에너지 수급불안과 가격불안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제도를 보다 신중하게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하시는 사장님의 경영철학이 있다면.

- 당사 창업이념은 안전점검의 생활화, 근면성실의 체질화, 상호신뢰의 전통화입니다.

이는 곧 경영철학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당사 직원들은 안전과 근면성실,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를 경영하는 동안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임직원간, 팀간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 및 업무를 공유함으로써 업무효율의 극대화와 가스사고 없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목포도시가스의 경영방침은.

- 당사는 2011년 품질목표로 “더 안전하게, 더 신속하게, 더 높이”로 정하여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안전관리활동강화와 직원들의 역량강화, 미래성장을 위한 연구개발 및 사업다각화 모색, 그리고, 고객 만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며,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 실현할 계획입니다.

◇ 도시가스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은.

- 도시가스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은 안전성과 경제성 및 에너지 이용효율에 있다고 봅니다.

에너지산업은 안전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도시가스사는 20년 이상 존속해왔으며, 시설물도 20년 이상 노후화된 것이 많습니다.

공급시설물뿐만 아니라 고객시설물도 노후화로 인한 안전관리상 위해 요소가 많기 때문에 이들 시설물에 대한 거시적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기기의 효율성과 다양성이 높은 것에 비해 가스를 사용하는 기기는 법적 요건이 까다롭고, 기기의 다양성이 낮아서 상대적으로 이용효율이 낮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개선되어야만 합니다.

집단에너지보급, 소형열병합, ESCO사업 등을 활성화시켜 경제성과 함께 에너지 이용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이러한 안전성과 경제성 및 에너지 이용효율의 극대화를 통해 도시가스산업이 보다 더 발전될 수 있도록 관련업계에 종사하는 우리 모두가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