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가 산업통상자원부에 지난 20개월간 진행한 학습과 소통의 결과물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에 대한 최종권고안’을 정식으로 제출함에 따라 정부가 하반기 중 ‘사용후핵연료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한다.

우선 그동안 2013년 10월부터 2015년 6월까지 각종 토론회, 타운홀미팅, 포럼, 간담회, 설명회, 설문조사, 공론조사, 온라인의견수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논의를 진행해 온 공론화위원회의 노고를 치하한다.

우리는 지난 37년간 원자력발전을 가동해왔고 더불어 사용후핵연료도 차곡차곡 쌓여왔다.

이제 37년간 묵혀둔 난제를 풀 때가 왔다. 공론화위원회가 밝힌대로 사용후핵연료 논의의 주인공은 사용후핵연료가 아니라 국민이다.

사용후핵연료 문제는 쉽지 않은 난제중 난제다.

에너지정책이라는 큰 틀 속에서 진지하게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자세가 어느때보다 필요하다.

우리는 지난 6월 18일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에서 보여준 정부의 형식적이고 일방적인 정책발표 과정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이번 사용후핵연료 관리 기본계획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는 무엇보다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정부의 피나는 노력과 땀방울이 스며있길 기대한다.

언제나 국민의 안전을 핵심에 두고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이 만들어지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