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월 폐업소 109개, 휴업소 487개 달해

▲ 올들어 폐업한 주유소가 100곳을 넘어섰다. 사진은 국도변에 방치된 폐 주유소 전경.

[에너지신문] 올 상반기 폐업한 주유소가 100곳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에 따르면 6월말 현재 전국 영업 주유소 수는 1만 2355곳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말 대비 117곳이 감소한 수치로 폐업소만 109곳에 달한다.

특히 6월 한달에만 18곳의 주유소가 폐업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올들어 주춤했던 폐업소 증가 폭이 다시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역별로는 인천이 13곳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이 주유소가 폐업했고, 경북(12곳), 부산(10곳), 서울(9곳), 경남(9곳)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충남과 제주는 각각 3곳의 주유소가 문을 닫아 전국에서 제일 폐업 주유소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휴업소도 5월 대비 8곳이 늘어난 487곳으로 조사됐다. 전체 등록주유소 1만 2858곳 중 3.78%가 영업을 쉬고 있는 셈이다.

휴폐업 급증 등 주유소 업계의 경영위축은 시장 과포화와 경기 악화에 따른 수익성 하락에 기인한다. 1995년 정부가 이격거리 제한을 폐지한 후 주유소가 우후죽순 난립하면서 업계내 출혈경쟁으로 인해 이익률이 급감했다.

실제 주유소협회는 주유소 영업이익은 2013년 기준 매출액 대비 1%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통계청 도소매업현황조사자료에 따른 일반 소매업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이 8.4%임을 고려하면 매우 열악한 수준이다.

이에 업계는 자발적인 구조조정도 필요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폐업 유도 및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폐업시 1억 5000만원 이상의 시설철거 및 환경복구 비용이 소모돼 사업자의 부담이 상당하다는 것, 또한 휴업소 방치로 인한 가짜석유 유통 및 도시 미관 저해 등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만큼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는 주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주유소 업계의 과포화 상태는 정부 석유사업자유화 정책의 부작용으로 볼 수 있다”며 “사업자의 자발적인 노력도 필요하나 업종의 특수성 상 폐업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고, 이를 방치하면 여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만큼 정부에서 보다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펼쳐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