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업계 수장에게 듣는다Ⅱ…“화물복지카드, 알뜰 경쟁력 개선 기대”

[에너지신문] 비전통자원의 부상, 즉 북미 셰일가스로 인해 촉발된 지난해 유가급락은 세계 석유시장에 직격탄을 날렸다. 국내 석유업계 역시 재고손실과 저유가로 인해 촉발된 가격경쟁으로 막대한 손해를 입었다.

특히 석유유통업계에서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주유소업계와 일반판매소업계의 타격은 더욱 심했다. 이미 과포화된 상황에서 생존을 위한 저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출혈이 상당했던 것. 특히 업종 특성상 폐업에 상당한 비용이 필요해 한계업소들이 폐업 대신 업소를 방치하거나 임대 형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가짜석유 유통에 이용되는 사례가 빈번했다.

이에 업계는 정부에 폐업지원을 요구하는 한편, 생존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특히 사업자들의 단체인 협회를 통해 정부의 정책지원을 요구하는 한편 경영환경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는 모양새다.

석유유통업계 최일선 사업자들의 대변자인 한국주유소협회,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 한국일반판매소협회 회장에게 업계 현황과 주요 추진 사업에 대해 들어봤다.



                 -요지부동 ‘세금’, 가격인하에 한계로 작용-
                 -가격 경쟁력, 투명한 공급가 결정이 ‘관건’-

▲ 정원철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 회장

알뜰주유소는 올 한해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유가 급락과 저유가 시대의 도래로 가격 경쟁력 논란이 일었고, 석유공사와의 갈등도 표면화됐다.

반면 염원했던 화물복지카드 출시를 이끌어 내 자체 경쟁력 확보의 기대감을 높였고, 알뜰주유소 물량입찰에서는 예년보다 좋은 조건을 획득하며 알뜰주유소의 역할이 재조명받기도 했다.

출범 4년차, 위기와 찬사를 오가고 있는 알뜰주유소업계의 민낯을 정원철 회장을 만나 들여다봤다.

 

▲숙원사업이었던 화물복지카드 출시 협의를 마쳤다.

= 협회는 지난 수 년간 알뜰주유소용 특화된 화물복지카드 발급을 위해 힘써왔다. 유관 부처 및 카드사에 카드 출시를 지속적으로 요청한 결과 지난 3월 신한카드사가 알뜰주유소용 화물복지카드를 출시하는 것으로 결정했으며 지난 9월 4일 금감원의 최종승인을 받아 9월 내 전격 출시될 예정이다.

화물복지카드 출시로 인해 알뜰주유소의 경쟁력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신규 화물복지카드는 최대 50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제한 용량도 5000ℓ로 책정됐다. 기존 출시 카드의 할인폭(20원)과 제한용량(2000ℓ)보다 크게 개선됐으며 정유사 연계 화물복지카드의 할인폭(30원)보다 크다.

고속도로 진출입로 등 도시외곽에 주로 위치한 알뜰주유소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신규 복지카드가 경영환경 개선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유소업계의 경영난 심화가 화제가 되고 있는데 알뜰주유소 업계의 상황은?

= 어렵다. 특히 가격 경쟁력이 최근 저유가로 인해 약화되면서 경영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 영업이익이 보장이 되지 않는 데 있다. 석유제품의 가격구조와 과잉경쟁 때문이다.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에서 세금 비중은 전체 60%에 달한다. 유가가 내려도 세금이 그대로라 가격 인하에 한계가 있다. 사실상 사업자들은 자신의 마진을 줄여 기름값을 내리고 있다. 유류세 조정의 필요성이 크나 정부의 태도가 완강해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

또한 제살 깎아먹기식 경쟁에 대한 자성이 필요하다. 사업자들이 당장 눈앞의 이익 때문에 출혈을 감수하고 저가 경쟁에 나서는 것은 본인을 넘어 업계 전체를 교란시킨다. 합리적인 수준의 경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업자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알뜰주유소 자립화, 독립화에 대해 무수한 설들이 있다.

= 확정된 것은 없다. 정부와 계속 의견을 나누고 있지만 저유가와 업계 재편으로 정부의 계획이 조금 틀어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출범 3~4년 후 자립화·독립화를 시키겠다는 입장은 변함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각 지역별 협동조합을 결성해 공동 구매를 진행하는 안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다만 그 방법론에서는 관련자들의 생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접점을 찾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협회로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알뜰주유소 운영자들의 의견을 최우선해, 사업자들이 동의하는 방안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현재 알뜰주유소 운영방식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다면?

= 석유공사가 알뜰주유소 사업을의 당초 취지를 잊지 않았으면 한다. 당시 공사는 마진 없이 유류를 공급해 유가인하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공급가 결정시 투명성이 확보돼야 한다. 현재 공사는 정유사의 사후정산제도와 유사한 공급가 결정 방식을 취하고 있다.

사업자들은 공사의 이 방식이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국내 정유사의 높은 출고 단가 유지에 이용당하고, 시장에서는 알뜰주유소의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게 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근시일내에 합리적인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알뜰주유소 공급계약시 현장을 이해하는 협회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현행 평가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며, 사업자들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전자상거래·공사의 물량 주문 단위를 4000ℓ로 조정하길 건의한다.

아울러 알뜰주유소의 경쟁력 확대를 위해 주유기, 버블세차기, 계량대 등 시설물 지원을 검토해주길 바란다. 협회와 공사의 공동구매 등 방안을 마련한다면 공사의 부담을 줄이고 협회의 역할을 강화, 사업자를 결속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불필요한 규제완화가 시급하다. 현재 주유소는 석유사업법 이 외에 위험물안전관리법에 적용 받으면서 주유소 이외 식당, 사무실 임대 등 유외사업을 하기가 어렵다.

또한 주유기, 지하탱크 등 위험물 관리시설과 접하지 않는 부지의 경우도 위험물 안전관리법으로 관리되고 있고 방화벽의 경우 부지와 부지 경계선에 높이 2m 이상 쌓아야한다. 정부가 업계 실정을 파악해 과잉 규제 해소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