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양부처 장관 및 주요간부 회동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가 16일 장관이하 주요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나라의 산업인력 양성문제와 관련,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는 산업인력의 수요부처인 지경부와 인력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교과부가 부처간 장벽을 허물고 산학협력, R&D 등 인력양성 관련 상호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최중경 장관은 “지경부-교과부 양부처가 힘을 합치면 국민이 행복해진다”며 “이 기회를 통해 산업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 등 국가적으로 필요한 인력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주호 장관도 “산업체 경험이 있는 우수 인력이 마이스터고·특성화고나 대학에 와서 학생들을 가르치면 현장성 있는 교육과 함께 학생들의 진로상담 등에 굉장한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며 “산업체 교수·강사를 확대하는 방안에 양 부처가 힘을 모으자”고 언급했다.

이번 논의를 통해 양부처는 우선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향을 합의하고, 향후 보다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R&D 등 대학에 정부 재정을 지원함에 있어 대학 구조조정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투자될 수 있도록 양 부처가 긴밀한 협조체계를 마련․운영키로 했다.

정부 R&D의 상당부분을 담당하는 두 부처가 R&D를 ‘인적자본 투자형’으로 전환키로 했다. 양 부처는 R&D 자금을 기존 장비구입이나 건물 신축 등에 투자하는 것 보다는 인적자본 확충 중심으로 투자한다면 연구개발 인력 육성 효과가 클 것이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한편 이자리에서 지경부는 최중경 장관을 비롯, 윤상직 제1차관, 권평오 지역경제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