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위 철수권고 불구 포항 충전소 직판 시도
판매업계 “대기업이 소매업자 말살” 강력 반발

▲ 포항시 LPG판매협회 관계자들이 대성충전소 직판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대성산업이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 사업 철수를 권고받은 LPG판매업에서 오히려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움직임을 보여 판매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다.

포항시 판매업계에 따르면 최근 포항 대성충전소는 사업장 내 소매점 개설을 위한 증설 공사를 단행했다.

사실상 직영판매를 시도한 것. 현재 인근 주민들의 강도 높은 민원에 밀려 공사가 중단됐지만 언제든 재개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역내 LPG판매사업자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도매사업자가 소매사업에 뛰어들게 되면 기존 소매사업자들이 가격경쟁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며 대성충전소의 직판 철회를 요구했다.

해당 충전소 대한 불매 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20~30년 이상 장기간 거래를 이어온 사업자를 비롯한 관내 84개 판매점이 참여하면서 업계는 월 150톤의 물량이 타 충전소로 빠져나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포항시내 월 평균 물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다.

또한 포항 LP가스협회를 중심으로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관련 지자체를 찾아 지원을 호소하는 등 생존권 사수를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기정 포항시 LP가스판매협회 회장은 “판매점이 기업화된 서울이나 대구와 달리 소도시인 포항은 시내 판매업소 70%가 폐업위기”라며 “대부분이 영세업소인 지역에서 가격경쟁력을 갖춘 충전소 직판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회장은 대성산업이 정부의 권고를 무시하고 LPG판매업에서 사업을 확대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LPG판매업은 지난 2013년 동반성장위원회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다. 이 제도는 소위 ‘골목상권’에 대기업의 진출을 제한, 소상공인 또는 중소기업의 경영권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됐다.

이에 따라 대기업은 용기에 충전된 LPG를 일반소비자에게 소매하는 사업에서 철수하고 신규 진입자제를 권고 받았다.

하지만 대성산업은 대구와 서울의 직영충전소를 통해 직판을 지속하고 있다. 동반위는 실태조사 등을 벌인 뒤 지난해 6월 미이행 시행조치 공문을 발송,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현재 동반위에 따르면 대성산업은 동반위 측에 권고 수용 의사를 밝히고, 점진적으로 상황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약속한 상태다.

판매업계는 이런 상황에서 판매업에서 철수해야 하는 대성산업이 포항에서 새롭게 직판을 시도했다는 점은 심각한 문제라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중기 적합업종 지정이 끝나는 내년 2월 말 직후 포항에서 직판을 개시, 전국적으로 직판을 확대할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어 판매사업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박 회장은 “도시가스 공급확대로 포항 시내 LPG수요가 80% 이상 감소하며 도소매 모두 타격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대기업이 자영업자의 시장에 침범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라며 “정부를 기만한 채 업역 존중을 통한 대중소기업 상생 의식도, 장기간 거래해 온 고객에 대한 예의도 없이 자기 밥그릇만 챙기려는 대성산업의 행태가 뻔뻔할 따름”이라고 성토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대성산업 관계자는 “동반위 건은 대구 사업소의 문제라 파악하고 있지 않다”며 “포항 충전소 문제도 들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