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신차판매 10대 중 1대 수소차가 차지할 전망
수소차시장 활성화로 온실가스 감축 및 수소산업 육성 기대

▲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차 투싼ix.

[에너지신문] 이르면 2018년부터 친환경차인 수소차를 30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을 15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확정됐다고 밝혔다.

수소차는 엔진이 없으며 외부의 전기 공급 없이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자체 생산해 구동되는 차량이다.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으며 물만 배출하는 친환경차다.

정부는 이번 계획에 따라 수소차를 2020년까지 9000대, 2030년까지 63만대 보급할 계획이다. 보급 확대를 위해 현재 대당 8500만원 수준인 수소차 가격을 2018년 6000만원대, 2020년 5000만원대로 인하할 계획이다.

현재 소비자가 수소차를 사면 대당 2750만원의 정부보조금이 주어진다. 2018년 수소차값이 계획대로 6000만원 수준으로 내려가고 정부보조금까지 받으면 3000만원대 후반에 수소차 구입이 가능해진다.

정부는 정부보조금 외에 추가로 인센티브를 줄 방침이다. 지방자치단체 지원금 등을 통한 보조금 확대 방안도 협의중이고 자동차 세금도 현행 전기차 수준으로 감면하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또 수소충전소를 2020년까지 80개, 2030년까지 520개 구축해 인프라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 기존 부생수소 외에 새로운 수소생산 방식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충전소 설치시 보조금 15억원을 지원하고, 수소충전소 운영비와 수소차 보급초기에 설치한 충전소의 시설용량 증설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수소 측정센서, 저장용기 등 충전소 주요부품의 국산화율을 80%까지 높이고 압축·저장·충전설비의 모듈화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는 “수소차가 2030년까지 63만대 보급되면 온실가스 440만톤, 대기오염물질 5500톤이 감축되고 석유소비량이 63억ℓ 절감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또한 석유 소비량을 6억 3000만ℓ 절감하는 것은 물론 수소 관련 산업에서 84조원의 경제적 효과와 9만 4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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