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R&D 중장기 투자전략’ 확정

[에너지신문] 정부가 에너지저장분야를 비롯한 9개 분야를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

정부는 7일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이장무 공동위원장 주재로  제10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를 열고, R&D 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1차 R&D 중장기 투자전략(안)’을 심의, 최종 확정했다.

이번 중장기 투자전략은 정부 R&D 투자의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기 위해 △ICT·SW △생명·보건의료 △에너지·자원 △소재·나노 △기계·제조 △농림수산·식품 △우주·항공·해양 △건설·교통 △환경·기상 등 9대 기술분야별로 중점투자분야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자원분야에서는 에너지저장과 신재생에너지가 중점투자분야로 선정됐다. 또 기후변화 체제 출범 등의 변화에 발맞춰 신재생에너지나 온실가스 처리 기술 투자도 대폭 늘리고 차세대 원자력발전 기술 확보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날 황 총리는, “올해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설립 등 정부가 과학기술을 체계적으로 육성한 지 5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라며 “과학기술 발전이 우리 경제성장의 굳건한 토대가 됐던 지난 50년과 같이, 앞으로도 과학기술이 국가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국가과학기술심의회가 중심이 돼 적실성 있는 과학기술정책의 수립과 추진에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황 총리는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와 동시에 신산업분야의 성장엔진도 둔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독보적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선택과 집중’의 R&D투자전략을 바탕으로 제2, 제3의 혁신적 R&D기업이 지속적으로 탄생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데 힘써 나갈 것”을 주문했다.

한편 제1차 중장기 투자전략은 올해부터 2018년까지 3년 간 수립됐으며, 제2차 전략부터는 과학기술기본계획과 연계해 5년 전략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중장기 투자전략은 올해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에 반영돼 올해부터 정부 R&D 예산 배분·조정에 적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