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범위 확장 따른 조직개편 단행
자산관리·제품인증부 신설 등 확장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박기동 사장 취임 후 두 번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취임 직후 이뤄졌던 지난해 1월의 조직개편과 인사가 조직의 안정적 성장에 포커스를 맞췄다면 이번 조직개편의 성격은 본격적인 공사의 변화와 질적 성장에 방점을 뒀다는 분석이다. 최근 CI변경과 공사 40년사 제작을 진행 중인 것도 과거를 거울삼아 공사의 미래를 새롭게 설계한다는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조직개편 역시 아직은 미완일 수밖에 없다. 본격적인 조직개편에 앞선 사전 준비 성향이 짙다. 이는 정부 조직법상 관련업무가 시작돼야만 그에 맞는 조직이나 인력을 추가 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인사를 통해 앞으로 진행될 공사의 업무방향 만큼은 가늠할 수 있다. 최근 이뤄진 조직개편을 통해 향후 가스안전공사의 변화상을 예상해 봤다. /편집자 주


-새로운 업무 시행되는 7월 이후, 추가 조직개편 불가피-
-충남·전남·경북도청 이전으로 지역본부 재조정도 필요-

가스안전공사, 미완 조직개편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가 최근 조직개편을 위한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달 중에는 간부 승진과 전보 인사와 함께 대대적인 개편작업이 이뤄졌다. 직원인사도 2월 이전까지는 마무리될 전망이다.

지난달 23일 이사회를 통과한 가스안전공사의 조직개편(안)의 특징은 앞으로 업무가 확대될 본사 조직의 안정화를 기하고 새로운 업무 개시에 앞서 가스안전교육원의 조직과 기능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가스안전공사가 강원도 영월에 건립중인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는 올해 오픈을 앞두고 있다. 빠르면 오는 7월이면 준공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반도체 독성가스 및 산업용가스의 안전관리를 전담할 산업시설안전연구센터 역시 건립이 한창이다.

따라서 공사로서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완공될 센터 개원에 따른 업무의 차질 없는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구미불산 사고 이후 새롭게 편재된 유해화학물질 관리업무도 내년부터 본격화 된다. 산안센터와 연계되어 있는 업무이지만 강화된 산업용 독성가스 관리업무와 화학물질관리법 개정에 따라 화학물질안전원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장외영향평가 역시 오는 7월부터는 가동에 들어가야 한다.

이 같은 이유로 공사는 새로 시행될 업무와 관련해 정부로부터 지난해말 2급 4명, 3급 2명의 TO(table of organization)를 새로 따왔다. 그러나 이 역시 에안센터의 개원에 따른 운영과 향후 개원할 산안센터 운영 및 새로운 업무수행에는 배정하기는 턱 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향후 관련 업무들이 본격 시행되는 7월이 돼야 정부의 추가인력 등이 보완될 것으로 보이며 그 후에야 미완의 조직개편을 최종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지역본부 및 지사의 재편작업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충남도청은 이미 홍성으로 이전했고, 전남도청 역시 무안으로 이전한 상태다. 또 경북도청 역시 올해 중 안동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따라서 현행 가스안전공사의 대전충남, 광주전남, 대구경부지역본부의 경우 현 정부의 지역 밀착형 안전관리 수행을 위해서는 도청의 이전에 따라 본부의 분리 및 재배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 지역본부의 재조정에 따른 현행 지사 체계도 일부 조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지역본부 역시 현재 2급 본부로 운영되고 있으나, 제주 자치도로부터 지속적인 1급 본부로의 상향조정을 요구받고 있어 역시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가스안전연구원 기능 강화에 ‘방점’

새로운 조직개편(안)은 무엇보다 가스안전연구원의 확대가 눈에 띈다. 본사 조직의 경우 처·실의 변화만 봤을 때는 사업 분야 일부가 축소된 느낌이 짙지만 한정된 직재를 기반으로 향후 진행될 업무에 따른 재배치의 성격으로 이해할 수 있다.

먼저 본사 조직의 경우 해외사업지원처가 폐지되는 대신 새로운 업무 확대로 확장된 본사 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기존 경영지원처가 인사경영처와 행정지원처로 세분화 됐다.

인사경영처에서는 커진 조직과 인력관리를, 행정지원처는 공사 사업부서들의 원활한 업무지원과 함께 새로 추가된 자산관리 업무를 맡았다.

반면, 폐지된 해외사업지원처 내 해외사업기획부, 공장심사부, 시스템인증부는 홍보실을 비롯해 검사지원처, 산업시설진단처 등으로 재배치가 이뤄졌다.

■ 기획관리이사

기획관리이사 산하 인재경영처에는 인사부와 노무복지부 그리고 기존 홍보실에 있던 고객지원부가 합류했다.

행정지원처는 기존 총무부, 회계부에 새로 자산관리 업무를 전담하게 될 자산관리부가 신설됐다.

홍보실에는 고객지원처가 인재경영처로 옮겨가는 대신 해외사업지원처에 있던 해외사업기획부가 옮겨와 홍보부, 해외사업지원부, 정보운영부 등 3개 부서로 꾸려졌다.


■ 안전관리이사

안전관리이사 산하 처·실들은 큰 외형적인 변화는 없다. 하지만 선임부서인 검사지원처는 기존 4개 부서에다 공장심사부가 새로 합류하면서 5개 부서로 확대됐다. 시험검사처 역시 기존 3개 부서에서 신설부서가 추가됨에 따라 4개 부서로 늘어났다.

검사지원처는 기존 고압가스부, LP가스부, 도시가스부, 독성가스부에 해외사업처 산하 공장심사부가 합류했다.

기술기준처는 기존 가스기술기준위원회사무국을 비롯해 고압가스기준부, LP가스기준부, 도시가스기준부, 코드총괄부 등 4개부서가 그대로 유지됐다.

재난관리처 역시 기존 사고조사부, 상황관리부, 안전지원부, 기동단속부 등 4개 부서가 그대로 유지됐으나, 업무 중요도가 높아진 안전지원부가 사고조사부를 대신해 선임부서로 조정됐다. 시설개선사업의 연장과 함께 대외안전지원업무의 기능히 확대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시험검사처 역시 1개 부서 신설되며 조직이 커졌다. 기존 연소기부, 안전기기부, 품질검사부에 새로 제품인증부가 합류했다. 제품인증부는 가스안전공사가 KS인증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KS인증을 비롯해 해외규격 등 각종 제품인증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 기술이사

기술이사 산하는 해외사업처의 폐지로 각 처·실 변화가 이뤄졌다. 해외사업지원처가 폐지됨에 따라 기술이사 산하로 편재돼 있던 굴착정보지원센터가 기술이사 밑으로 옮겨왔다.

선임부서인 석유화학진단처는 공정진단부, 장치검사부, 위험성평가부 3개 부서가 그대로 유지됐다.

산업시설진단처는 해외사업지원처 산하 시스템인증부가 옮겨오며 기존 시설진단부, 저장탱크진단부, 방식진단부를 합해 4개 부서로 확대됐다.

장기사용배관에 대한 진단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배관진단처 역시 배관진단 1, 2, 3부로 그 기존체계와 변화 없이 유지됐다.


■ 가스안전연구원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인 가스안전연구원은 기존 3개 실 체계가 3개 실, 1개 사업단 형태로 확대됐다.

개원을 앞둔 에안센터와 산안센터 관련업무가 모두 가스안전연구원으로 배치됐기 때문이다. 특히 에안센터분야는 독립된 연구소 형태로 운영되며 개원 후 진행될 업무를 준비하게 된다.

가스안전연구원은 기존 연구관리실(연구기획부, 미래기술연구부, 건설지원부), 안전연구실(시스템연구부, 장치연구부, 기기연구개발부), 실증연구실(에안센터, 산안센터, 방폭인증센터) 등 3개실이 미래연구실, 안전연구실, 방재연구실, 에너지안전실증연구사업단 등 3개 실, 1개 사업단 체계로 전환됐다.

먼저 연구원의 선임 미래연구실장은 연구원장이 겸임토록 했다. 그리고 새로 꾸려진 미래연구실에는 연구관리부, 미래기술연구부, 기술정책연구부 등 3개 부서를 배치했다.

새로 설립된 방재연구실에는 산안센터와 방폭인증센터, 건설지원부가 배속됐다. 에안센터의 차질없는 개원을 위해 만들어진 에너지안전실증연구소에는 실증연구부, 방호시설시험부가 배속됐다.

반면 시스템연구부와 장치연구부, 기기연구개발부가 있는 안전연구실은 그대로 유지됐다.


■ 가스안전교육원

가스안전교육원도 외부컨설팅을 통해 일부부서의 명칭과 역할을 개편했다.

기존 교육실(2급) 산하 교육기획부, 교육운영부, 가스법규부, 안전공학부, 설비공학부, 가스법규부, 교재개발부 등 6개부서 중 5개 부서는 그대로 유지됐다. 하지만 기존 가스공학부가 기초공학부로 명칭이 변경됐다.


■ 조직개편 아직 남은 과제는?

가스안전공사의 이번 조직개편은 아직 끝내지 못한 두 가지 숙제를 남겼다.

먼저 앞서 언급한데로 앞으로 새로 진행될 공사의 새로운 업무시행에 따른 조직의 완성이다. 에안센터와 산안센터의 개원, 그리고 강화된 유해화학물질 관리업무와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장외영향평가 등이 올해 본격 시행을 앞둔 만큼 관련 업무를 추진하게 될 조직을 확충해야 한다.

지난해 1월 화학물질관리법의 시행으로 이미 SMS 및 PSM 대상업체의 경우 장외영향평가서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다. 관련법에 따라 대상사업자는 점차 늘어날 예정으로 관련업계에서는 가스안전공사과 조속히 조직을 갖춰 관련 업무를 진행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따라서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되는 7월까지는 관련업무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한 조직과 인력 등 기본들을 완성해야 한다.

7월 에안센터가 개원하면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될 에너지안전실증연구소의 기능 역시 보다 세분화 돼야 한다.

가스안전공사는 산업부로부터 총 사업비 306억원을 지원받아 국내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가스화재 및 폭발실증실험과 초고압·저온 제품의 성능인증시험이 가능한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를 강원도 영월에 건립 중이다.

따라서 에안센터의 완공과 함께 관련분야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가스안전연구원의 영월 이전까지도 검토 중인 상황이다.

이를 위해 박기동 사장이 지난 10월 독일을 방문, 독일 연방물질연구소 BAM(사장 Ulrich Panne)과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화재폭발분야 기술교류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해외전문기관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화재폭발 연구를 통해 석유화학플랜트, 가스시설 등이 폭발에 따른 영향 분석, 매몰배관의 환경영향에 따른 배관의 내구성 연구, 안전거리 실증, 수소 및 CNG 등 초고압분야 연구 등 시급히 필요한 연구분야를 상호협력 하에 보다 신뢰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차원이다.

지역본부와 지사의 개편작업도 사실 더 이상 늦출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IMF 구제금융 당시 불가피하게 통합했던 대전충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지역본부들이 도청의 새로운 지역 이전에 따라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다시 분리하는 것을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행 가스안전공사의 업무 대부분은 법적으로 각 지자체의 위탁업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 도청 이전과 공공기관 이전으로 새로운 거점도시들이 만들어 짐에 따라 보다 체계적인 가스안전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라도 각 지역본부 및 지사의 재편과 통폐합 등의 고려는 더 이상 늦출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