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및 역할 재정립해 위상 높일 것”

[에너지신문] 한국가스안전공사 40여년의 역사상 최초의 내부 전문가 출신으로 지난 2014년 12월 8일 취임한 박기동 가스안전공사 사장. 
올해 1월1일부터는 가스분야 최고의 권위를 가진 한국가스학회 11대 회장으로 취임,  2년간의 행보를 시작했다. 박기동 한국가스학회장을 만나 향후 가스학회의 운영방향에 대해 들었다. /편집자 주


부회장 20인 이내, 이사 80인 이내 대폭 증원

산업별 부회장직 설치, 산·학·연 연계 활동 강화

6월 대구 춘계학술대회, 11월 제주 추계학술대회


▲ 박기동 한국가스학회장은 모든 가스관련 학계, 업계, 연구기관, 정부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가스학회의 문호를 적극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 가스학회장 취임을 축하드리며 소감과 각오는.

한국가스학회 제11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전임 회장님들이 이뤄 놓으신 전통과 업적을 더욱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지난 1997년 가스분야 전문학회로 출범해 올해 20세 약관의 나이를 갖게 된 우리 한국가스학회는 그동안 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역대 회장님, 임원님, 그리고 회원님들의 협조와 후원 아래 한국의 중심학회로 뿐만 아니라 국내 가스산업을 대표하는 학회로서의 명성과 기반을 확고히 다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가스학회 회장으로서 여러 사람의 의견을 수렴해 실무중심의 조직개편을 통해 효율적 운영을 통해 우리 학회가 가스분야 산·학·연·관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선도적 역할을 함으로써 대한민국 최고 권위를 가진 학문과 기술의 총 본산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직을 수행하면서 학회장를 겸직하시게 됨에 다라 어느 때 보다 기대가 큽니다. 학회장으로서 앞으로 학회를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한국가스학회도 이제 엄연한 청년으로서 규모에 걸맞는 새로운 조직과 역할의 재정립 그리고 위상을 한 단계 높여야 할 시점입니다.

학회의 역할과 위상 재정립을 위해 저는 우선, 학회조직의 분과 확대 및 세분화는 물론 분과활동 지원을 통해 LPG, 도시가스, 고압가스, 정유 및 석유화학, 제품제조, 시공업계 등 모든 가스관련 학계, 업계, 연구기관, 정부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가스학회의 문호를 적극 개방하겠습니다.

이 같이 학회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탄탄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학회 정관 개정을 통해, 타 학회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은 임원의 정족수를 부회장은 20인 이내로 이사는 80인 이내로 대폭 증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임 회장님들의 경험과 지식을 학회발전에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고문 및 명예회장의 선임방법과 임기를 타 학회와 비교하여 객관적이고 사회적으로 타당한 방향으로 개정하는 작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학회의 기존 총무 부회장, 편집 부회장, 학술 부회장, 기획 부회장 등 통상적인 부회장직 외에도 가스업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도록 LP가스, 도시가스, 산업가스, 산업제품 , 석유화학, 가스용품, 설비시공, 보일러시공 등 가스 산업별로 부회장직을 설치해 그 어느 때보다 더 산·학·연 및 유관기관들 간의 학회활동 연계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실무분야에 보다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를 할 수 있도록 문호를 대폭 개방해 우리 학회에 보다 많은 가스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대표적인 단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이같은 맥락에서 부회장단은 향후 학회의 중심축으로서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이사회 의결사항이 이곳에서 사전에 검토될 수 있도록 하고 학회의 정보가 모든 회원들에게 공유됨으로써 구성원들의 유대가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정기학술대회 이외에 국회, 정부, 협회 등과 특별 세미나, 포럼등을 적극 개최하고 단계적으로는 가스안전공사와 MOU를 맺은 20개국 59개 해외 전문기관과 상호 협력해 국제세미나, 심포지엄의 공동개최를 추진함으로써 우리 학회의 대내외적 위상을 획기적으로 제고 시키겠습니다.

올해 우리 학회는 2월, 5월, 8월 11월 4차에 걸쳐 분기별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춘계 학술대회는 6월초 이틀간(6월 2일부터 3일까지 예정) 대구(인터불고 호텔)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그리고 추계학술대회는 11월 10일부터 11일까지 제주도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학술대회에서는 가스분야별로 어느 해 보다 심도있는 학술교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분야별 특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해외의 명망있는 전문가를 초청하는 국제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급변하는 가스기술 변화 추세에 맞춰 제도적 이슈사항을 중심으로 포럼을 수시 개최해 관련업계의 참여 확대를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유사 기관간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함으로써 유관기관간 학술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스안전 기술 향상과 가스산업 육성에 학회가 중추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회 상임위원회 구성시기에 맞춰 국회에서 국회, 정부, 공사, 학계, 도시가스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계와 업계 저명인사가 패널로 참석해 대형 가스폭발사고 재발방지 대책 추진현황을 재조명하고 향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포럼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한국가스학회는 학회활동이 학술연구에만 머무르지 않고 현재 국가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실업 해소에 도움이 되는 고용 유발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가스관련 중소 제조업에 대한 학술지원 강화를 통해 국민들이 우리 학회에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일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 올해부터 2년간 가스학회장으로서의 행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박기동 가스학회장은 산·학·연 및 유관기관들 간의 학회활동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가스업계와 학회 회원들에게 전하실 말씀은.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각종 재난사고 등으로 인해 어렵고 힘든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런 때 일수록 정부와 가스업계, 국민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가스산업 발전에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빈틈없는 안전관리 대책이 시행되더라도 국민 각자의 안전의식이 높아지지 않고 사회 전반에 안전문화가 확산되지 않는다면 안전사고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민 모두가 안전의 중요성을 잊지 말고 안전에 대한 원칙을 준수함으로써 자신과 가족 그리고 후손들을 위한 안전을 실천해 ‘안전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우리 가스학회 구성원들도 생활 속에서 작은 부주의와 방심을 경계하고,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사회 분위기 정착을 위해 합심하고 노력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과 가스산업 발전’의 역군으로서 학회에 맡겨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가스학회 11대 회장으로서 학회의 발전과 번영을 위한 일이라면 항상 열려있는 유연한 자세와 마음으로 회원님들의 지도편달을 겸허하게 수용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 학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박기동 11대 가스학회장은 가스안전 기술 향상과 가스산업 육성에 학회가 중추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기동 한국가스학회장 약력]

박기동 한국가스학회장은 대구공업고등학교(기계과), 경일대학교(기계공학과)를 나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0년 공사 공채 1기 기술직 직원으로 입사해 검사원 등 21년간 현장의 각종 가스시설 안전관리를 담당했다. 지역본부(지사) 부장 및 지사장을 거쳐 감사실장과 고객지원처장, 기획조정실장, 대구경북지역본부장 등 1급 처ㆍ실장, 그리고 임원인 기술이사와 안전관리이사, 부사장을 역임하는 등 기술과 행정분야를 두루 거치며 가스안전 노하우를 쌓은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가스안전 장치 개발ㆍ보급과 퓨즈콕 보급사업, 타이머콕 보급사업, 서민층 시설개선사업을 기획ㆍ추진해 사회 안전망 구축과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 검사장비 현대화 사업을 주도하는 등 35년간의 가스안전 노력을 인정받아 2014년 12월 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으로 선임됐다.

산업안전기사, 기계기사 등 5개의 국가기술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임원이 되고서도 서울대와 포항공대, 카이스트, 전경련 최고경영자 과정을 통해 경영공부를 꾸준히 하고 있는 노력형 학구파이기도 하다.

<논문>
- 소형 프로판 용기의 안전성 연구 (15.10월, 가스학회지) 등 2편
- 고압가스안전관리 법령에 의한 독성가스 안전관리 현황 및 정책 동향(13.9월)
- IT를 활용한 가스산업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01.12월) 등 7편

<저서>
- 독성가스 이론과 실무(14.11월) - 가스보일러 설치현황 D/B 구축과 종합 분석집 발간(05.12월)

<수상>
재난안전관리 및 재해대책 유공으로 1998년 국무총리 표창, 2008년 대한민국 산업포장, 2013년 대한민국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