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부실 해외자원개발로 큰 피해를 입은 석유공사와 광물공사가 대대적인 자체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조직개편과 해외사무소를 폐쇄 등을 통해 조직을 슬림화하고 단계적 구조조정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석유공사는 현 인력의 30%를, 광물공사는 20%를 감축하는 고강도 구조개혁안이다.

임금 반납, 비핵심 자산 정리 등을 통한 재정건전화도 도모한다. 지난해 석유공사는 약 4조 8000억원, 광물공사는 2조 63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각각 기록했다.

사실 두 공기업의 자구계획은 에너지 공기업 3사에 대한 ‘해외자원개발 추진체계 개편 연구’ 용역 결과에 바탕한 정부의 구조조정에 앞선 자구노력으로 보인다.

하지만 두 공사의 경영실적 악화는 근본적으로 이명박 정부시절 이뤄진 무리한 해외자원 개발사업이 원인이었다. 또 최근 국제 유가하락, 자원가격 하락이라는 외부변수에 영향을 받은 측면이 크다.

물론 그렇다고 막대한 혈세를 낭비한 해당공기업들에게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 그러나 문제의 근본 원인을 명명백백 밝혀내지도 못한 채 다시 자구계획이란 명분만으로 공기업의 구조조정을 단행한다면 이 또한 과거의 우를 다시 반복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시절이 바뀌고 상황이 달라졌더라도 여전히 세계는 국가 간 자원전쟁의 큰 틀 안에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구조조정 역시 앞으로의 미래를 보지 않고, 단지 과거의 잘못만을 단죄하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