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관리시스템 기반 구축, 지역거점 지원사업 선정

[에너지신문] 충남도가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가전제품 등 거대 시장을 가진 이차전지 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한다.

충남도청은 산업통상자원부 ‘2017년 지역거점 지원 사업’ 공모에 충남도의 ‘이차전지관리시스템(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기반 구축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산업부의 지역거점 지원은 지역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지역에 연구 기반을 구축하고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12개 시·도에서 26개 과제를 신청해 11개 과제가 사업 대상으로 이름을 올렸다.

도의 BMS 기반 구축 사업은 충남테크노파크가 수행한다. KTL(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를 충남테크노파크로 이전해 BMS 거점센터를 구축하고, 기술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도내에 밀집한 이차전지 업체의 BMS 시험평가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BMS는 배터리 팩의 전압, 전류 및 온도를 모니터링해 최적의 상태로 유지 관리하는 것으로, 이차전지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도는 내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국비 100억원을 포함, 모두 180억원을 투입해 이차전지관리시스템 신제품 개발 및 이차전지 기반 응용 산업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충남도는 “이차전지는 미래 먹거리를 위한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BMS 기반 구축 사업은 충남이 이차전지 산업의 중심축 역할을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이차전지 산업 집적화를 통한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 2010년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이차전지 산업 국가로 발돋움했으며, 총출하액은 지난 2013년 기준 7조원으로 집계됐다.

충남도내에는 이차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SDI를 비롯한 155개 기업(전국 3.8%)이 북부를 중심으로 위치해 있다.도내 이차전지 총 출하액은 2013년 기준 3조 5000억원으로 우리나라 전체의 51.3%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 수는 1만 1734명으로 전국 15.4%에 달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