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학회, ‘신기후체제 후 신재생 정책방향과 과제’ 특별세션 개최

▲ 신재생학회가 ‘신기후체제 후 신재생 정책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춘계학술대회 특별세션을 개최했다.

[에너지신문] 지난해 파리협정 후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신재생에너지가 현실적 대안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회장 윤형기)는 24일 제주 롯데시티호텔에서 ‘신기후체제 이후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춘계학술대회 특별세션을 개최했다.

이번 특별세션은 지난해 12월 파리기후협약 후 세계 온실가스 감축 현황, RPS제도 등 신재생에너지 역할 및 보급 현황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은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에서 신재생에너지 역할’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세계적으로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재생에너지 비중을 공격적으로 높이고 있는 추세”라며 “장기적으로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안정적인 에너지원은 재생에너지 뿐이다”고 말했다.

또한 이 소장은 “한국은 OECD 34개 회원국 중에서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가장 낮으며 이미 대부분의 국가들이 한국의 2035년 재생에너지 발전목표를 초과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발전부문 재생에너지 비중 제고는 국내 온실가스 감축뿐만아니라 재생에너지산업 육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김성복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 부장은 이날 ‘신재생에너지 정책동향과 추진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성복 부장은 “올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해 규제완화, 공기업투자, 해외동반진출, 전력계통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라며 “신재생에너지 설치지원, 금융지원, 해외진출 및 기술개발 지원 등 지원사업도 확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군모 한국에너지공단 RPS사업실 팀장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RPS제도 도입성과 및 향후역할’에 관해 주제발표 했다.

정군모 팀장는 “RPS는 2035년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11%)를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라며 “RPS 시행 후 현재까지 FIT지원 시 건설된 설비용량의 약 6.1배의 신규 발전설비가 증설됐다”고 설명했다.

또 정 팀장은 “올해 태양광·비태양광시장 통합을 통해 원별 균형발전 여건조성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태양광 판매사업자 선정제도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권표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부회장은 ‘국내 전력산업 현황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반안’에 대한 발표에서 “전력수요감소로 원전 및 석탄위주 발전이 지속됨에따라 SMP가격이 하락하고 가동률도 급감하고 있다”라며 “신재생에너지는 온실가스 감축확산, 무역규범화 대응 등을 위해 꼭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철 제주특별자치도 에너지산업과장은 2030년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를 중심으로 발표를 이어갔다.

이 과장은 제주도가 추진 중인 카본프리 아일랜드를 통해 여러정책 중 특히 국내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는 ‘온실가스 감축과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보다 에너지효율은 4~5배 연료비는 1/3~1/10의 수준”이라며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는 2024년까지 전기차를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