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00TEU급 컨테이너선 4척, 군수지원정 2척 수주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가 3년간의 수주 공백을 깨고 드디어 수주에 성공했다.

한진중공업은 6일 방위사업청으로부터 군수지원정 2척을 수주하고, 아시아지역 선사로부터 47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을 약 2억5000만불에 건조의향서(LOI)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08년 이후 3년 가까이 계속된 영도조선소의 수주 부진을 씻고 상선 및 특수선 두개의 부분에서 동시에 신규 일감을 확보하게 됐다.

선주사측은 “높은 건조원가와 파업으로 인해 발주를 꺼려왔는데 노사간 원만히 합의타결 되었다는 것을 확인했고 뛰어난 기술력과 업계 최단 납기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이번 발주의 배경”이라고 밝혔다.

한진중공업은 약 6개월여 동안 파업을 이어왔으며 최근 파업철회를 위해 노조와 극적 타협에 성공했다.

업계에서는 그 동안 파업에 발목 잡혀 왔던 한진중공업이 사태 해결과 동시에 영도조선소 조기 정상화를 목표로 적극적인 수주전을 펼치고 있으며 타사 대비 빠른 납기와 중소형 컨테이너 및 특수선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수주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진중공업측도 “전세계 영업망을 통해 전방위 수주활동을 전개 중이어서 수주소식이 잇따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규 수주와는 별도로 영도조선소 공백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수익창출 사업에 대해서도 다각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길이 251m, 폭 37m, 깊이 20m 제원으로 20노트의 속력으로 운행되는 연료절감형(eco-design) 최신선형이며, 군수지원정(LCU; Landing Craft Utility)은 해군의 해상작전 지원 및 물자보급용 함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