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대당 600만원에서 내년부터 1200만원으로
환경부, 중국 노후 경유트럭 DPF 부착사업도 추진

[에너지신문] 정부가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의 일환으로 CNG 및 CNG하이브리드 버스의 구입보조금 지원을 확대하고, 중국 등 주변국에 대한 미세먼지 정책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현재 600만원으로 축소된 CNG버스 구입보조금을 내년부터 대당 1200만원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CNG 하이브리드버스 구입 보조금은 현행 3000만원에서 내년부터 3500만원으로 확대한다.

버스 구입보조금 확대와 함께 노선버스에 대한 CNG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정부는 CNG 전환 추진일정도 구체화 해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는 오는 2020년까지 총 150만대(3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현재 전기차 충전기 3000기, 수소차 충전소 100개소 확대를 위한 소요예산 마련을 위해 협의 중이다.

하반기부터는 중국의 노후 경유트럭에 대한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사업을 추진한다.

하북성 관내 경유차량에 대한 매연저감장치 부착 시범사업을 연내 우선 추진하고, 내년부터는 북경시, 천진시 등으로 사업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내년까지 미세먼지 10% 저감을 목표로 노후 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사업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한·중 미세먼지 저감 실증 협력사업 대상지역을 현재 산동성과 하북성에서 산서성과 섬서성까지 확장하고, 협력분야를 제철소에서 석탄발전과 소각발전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10월에는 제3차 한·중 공동연구단 워크숍 개최를 통해 베이징 지역 초미세먼지 발생원인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11월부터는 미세먼지 배출량 개선 및 기상특성 파악 등에 대한 신규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정부는 오는 11월 한‧중 환경부 국장급 회의를 개최해 미세먼지 저감방안의 구체적인 이행 대책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 합동 미세먼지대책 이행 TF를 중심으로 핵심대책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 평가하고, 향후 10년 내에 수도권 미세먼지 오염도를 유럽 주요도시의 현재 수준으로 개선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