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전력데이터 시작, 내년 가스ㆍ열에너지 정보도 공개
에너지신산업 창출 목적, 9월 ‘전력 빅데이터 센터’ 개소

[에너지신문]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위해 그 동안 공기업이 독점해 오던 에너지 빅데이터가 민간에 전격 개방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제2차 에너지신산업 협의회‘를 열고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 방안을 포함해 최근 정부가 발표한 ’에너지신산업 성과확산 및 규제개혁 종합대책‘의 세부 실행계획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우태희 차관은 그동안 공기업들이 독점해온 에너지 데이터를 적극 공개토록 해 정부가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 육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계획은 2단계로 추진된다.

먼저 1단계로 한전·발전사·전력거래소 등의 전력데이터부터 개방해 에너지 정보를 활용하는 에너지신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에너지 효율관리, 에너지 컨설팅, 스마트미터링, 신재생발전, 사물인터넷(IoT)가전 등이 이에 해당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9월 에너지 데이터 개방의 구심점이 될 ‘전력 빅데이터 센터’를 개소해 에너지 컨설팅, 에너지 효율관리 등 민간의 에너지신산업 사업 모델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역별·용도별·시간대별 집합적 소비 정보, 전국 누진제 요금부담 분포 등의 정보가 제공되며, 센터입지는 민간기업 접근성, 관련기업 협업가능성, 벤처기업 창업지원 등을 고려해 선정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활용의 제도적 기반인 전기소비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정보이용 기준과 절차 등을 담은 ‘전력 사용량 정보 프라이버시 보호 및 정보 이용규정’도 오는 9월 제정된다.

2단계로 2017년부터 가스, 열에너지까지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 대상영역이 확산된다.

오는 2022년까지 5000억 원을 투자해 1600만호에 실시간 계량·과금이 가능한 가스 원격검침(AMI)을 보급하고, 축적되는 데이터로 도시가스 소비패턴 분석, 사용량점검 서비스 등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또한 가스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압력, 용량 등 배관운영자료(데이터)를 제공해 민간참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오는 2018년까지 전국 단위 열지도(heat map)를 작성·공개하고 ‘국가 열지도 센터’를 구축해 열에너지 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다양한 사업기회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회의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은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보안기술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데이터 공유가 쉽도록 오픈소스 방식으로 구축하고, 데이터를 취합·제공할 전담기관 구축 등을 제안했다.

이에 우태희 차관은 “협의회에서 제시한 각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에너지 빅데이터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하고, 에너지신산업 규제완화와 성과 확산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