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감사 강화ㆍ 내부 전문가 감사인 풀 운영

한국가스안전공사 상임감사(김혜준)는 '국민 눈높이 감사로 조직에 신뢰받고 활력주는 감사'를 위해 '감사활동 개선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민눈높이 감사’를 위해 감사인력 재배치로 정기감사 중심의 감사에서 벗어나 기존의 불합리한 관행타파와 합리적인 제도 개선 등을 중점 감사하기 위한 기획감사를 강화하는 한편, 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내부 전문가 감사인 풀’을 도입ㆍ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의 시각에서 시의성 있고 파급효과가 큰 감사사항을 선정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상임감사 직속으로 다양한 분야의 외부전문가로 '감사자문위원회'를 구성ㆍ 운영한다.

더불어 ‘조직에 신뢰받는 감사’를 위해 감사윤리강령 제정과 함께 감사담당자의 비위행위시 타부서 전보조치는 물론, 징계양정에서 가중 처벌기준 도입과 공정한 감사담당자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윤리성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감사실의 경영실적평가에 정부의 상임감사직무수행평가결과를 반영해 감사 운영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감사활동을 위해 감사담당자에 대한 개인 성과관리제도를 도입해 ‘우수감사인’을 선정ㆍ 포상한다.

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최소 근무 연수(3년)를 도입해 일반 직원의 순환보직 대상에서 제외한다.

김혜준 감사는 “조직에 활력주는 감사를 위해 감사활동 중 모범사례를 적극 발굴해 전파하고, 성과 수준에 따라 3등급으로 차등 보상하고, 연간 감사결과 분석을 통해 우수부서를 선정, 보상해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