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지원 협약 체결

▲ 한전 등 전력공기업의 주도로 국내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해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로 해외에 국내 전기자동차와 충전인프라의 우수성을 홍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지원 업무협약식'이 열리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전 등 전력공기업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인 2018년 2~4월 중 최대 300여대의 전기차를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26일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주형환 산업부 장관,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조환익 한전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과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간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한전 등 전력공기업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 중 최대 300여대의 전기차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올림픽 기간 동안 평창 지역에서 선수단과 대회 종사자들이 전기차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급속충전 설비 20여기도 함께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전기차는 기후변화 시대에 수송수단의 미래이자 에너지신산업의 핵심이라고 강조하고 그간 과감한 규제완화와 집중지원, 다양한 기업간 융합 얼라이언스를 통해 에너지신산업이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를 보완하는 대체 수출산업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 7월 7일 정부는 전기차의 국내시장 확산과 수출확대를 위해 파격적 인센티브 제공, 충전 인프라 완비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전기차 발전전략'도 발표한 바 있다. 전기차 발전전략에는 아파트·공공장소 등 충전인프라 구축, 전기차 충전 기본요금 50% 감면 전국 확대, 구입 보조금 상향(1,200만원→1,400만원), 유로도로 통행료·주차비 할인, 공공기관 전기차 구매비율 상향 (25%→40%)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주형환 장관은 이날 탄소배출 최소화와 환경 올림픽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평창올림픽에서도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전기차의 적극적 활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공기업이 주도하는 전기차 구매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제조 경쟁력과 충전인프라 구축을 선도하고, 미래형 전기차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을 가속화해 전기차를 차세대 주력 수출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의 개인용․렌터카 시장확대 뿐만 아니라 기관 차원에서 단일기관 최대 규모의 구매를 통해 전기차 대규모 수요창출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부는  이번 지원으로 다른 공공기관들도 전기차 구매를 늘려 전기차 수요기반이 확대되고, 궁극적으로 전기차 산업 도약의 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주요 지원 내용은?

한전이 올림픽 기간 중 지원하게 될 전기차는 내년 상반기 중 한전이 구매한 후, 올림픽 개최 직전에 조직위에 인도할 계획이다.

지원규모는 300여대로 2018년과 2019년의 교체대상 업무용 차량 수요로서 한전이 220여대를 구매하고, 나머지 60여대는 발전자회사·한전 KDN 등이 구매한다.  

한전이 지원할 예정인 300대의 지원규모는 현재 한전이 보유하고 있는 전기차 260여대 보다도 많으며, 지금까지 국내 단일기관이 발주하는 전기차 구매물량 중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한전은 내년 상반기부터 구매를 시작해 평창올림픽 기간인 2018년 2~3월 2개월간 조직위에 대여할 계획이며  대회기간 중 전기차는 선수단과 대회 지원 인력의 이동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대회 종료 후에는 전기차를 다시 회수하고 현업부서의 노후 업무용 차량을 대체해  전기요금 수납, 계량기 검침, 계량기 교체 등 다양한 현장 영업 활동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설비의 경우 대회기간 중 전기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충분히 설치할 계획이며 300여대의 전기차가 순차적으로 충전하는 경우 최소 20기 이상의 급속충전 설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급속충전기의 경우 1대당 30분, 1기당 충전가능 차량대수는 하루 8시간 기준으로 볼때 16대 정도다.

구체적인 충전설비 설치 규모는 경기장, 선수촌, 지원시설(조직위원회·미디어촌 등), 호텔, 공항·터미널 등에서도 안정적으로 충전이 가능하도록 한전과 조직위원회가 추가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한 송·변전 인프라 확충 및 배전망 구축 등 전력인프라 사업 등도 조직위원회와 협의·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산업부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리는 동계올림픽을 활용해 한국의 전기차 산업과 에너지신산업의 위상을 높이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와 공기업이 선도해 전기차 수요를 견인하고, 전기차를 중심으로 에너지저장장치 등 연관 에너지신산업 확산을 유도하겠다는 복안이 깔려있다.

또한 대규모 전기차 구매는 배터리 성능향상, 소재개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등 전기차 산업의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설비투자도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내년부터 강화되는 공공기관의 전기자동차 활용 확대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천토록 한다는 계산이다. 내년부터 공공기관의 전기차 의무구매 비율은 현행 25%에서 40%로 확대된다.

특히 한전은 올림픽 개최 직후 2년간(2018~2019년) 업무용 차량 교체수요 전부를 전기차만으로 충당함으로써 국내 전기차 수요확산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와 한전은 이번 올림픽 지원을 계기로 전기차 확산에 대비하는 충전인프라의 구축에도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아파트, 공공장소, 주차장 등을 대상으로 과감하고 선제적인 충전인프라 투자를 단행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아파트 4천개 단지에 3만개 규모 충전기 설치(개방형충전소) 서울·제주를 중심으로 전국에 300개 규모 충전소를 확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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