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내 개방형충전소 150개소 300기 조성 예정
전력공기업 2023년까지 1100대 구매 ‘시장 견인’

[에너지신문] 산업부와 한전이 개방형 충전소 착공 등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 이와 함께 전력공기업 위주 전기차 구매 및 핵심 부품에 대한 집중지원을 병행, 보급 확대 시너지를 일으킨다는 전략이다.

산업부는 2일 한전이 주도하는 총 2000억 원 규모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연내 총 150개 부지에 급속 위주로 300기의 충전기를 설치하는 개방형 충전소와 함께 대규모 플래그십 충전소 5개소를 구축하고 공모, 평가, 선정을 거쳐 4000개 내외의 아파트 단지에 완속 충전기 3만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개방형 충전소는 일반시민, 전기택시, 전기렌터카 등 모든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공 급속충전 인프라다. 2일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착공식을 시작으로 전기차 보급이 많은 서울과 제주에 각 60개소 120기를 설치하고 나머지 지역에 30개소 60기를 설치한다.

부지는 지자체, 유통업체, 관련기관 등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공영주차장, 다중이용시설, 도로변과 같이 시민 접근이 용이한 장소를 확보한다. 10월 말까지 상암경기장을 포함해 총 80여개 부지에 약 180기를 구축하고 11월까지 나머지 충전기를 완공할 계획이다.

10월 개방 시점에 맞춰 한전이 준비중인 전기차 충전인프라 종합시스템을 오픈, 전기차 충전기 위치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며, 요금의 경우 전력 공급원가, 소비자 수용성 등을 고려해 전기차 확산과 민간 충전사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요금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플래그십 충전소는 한전을 필두로 발전사, 전기차 제조사, 렌터카 업체, 차량정비사 등 다양한 업종의 전기차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비즈니스 모델 실험의 장으로 활용된다. 충전소 기능뿐만 아니라 전기차 판매, 렌트 및 카쉐어링, 정비, 쇼핑몰 등 다양한 관련 서비스 패키지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아파트 충전인프라는 이달 말부터 1개월 간 공모 후 서류심사 및 현장조사를 거쳐 4000개 내외의 아파트를 선정, 10월부터 구축에 들어가며 총 1000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한전은 공모에 참여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전기차 이용자 수, 입주민 합의 여부, 충전기 설치시 기술적 문제 등을 종합 고려해 선정할 방침이다.

과금은 아파트 공용 요금과 분리해 한전이 충전요금을 별도로 부과한다. 개인 식별카드를 이용해 선충전하고, 사용자가 추후 한전에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산업부는 충전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전기차 수요기반 확대를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한전 및 6개 발전공기업이 2023년까지 업무용 전기차 1100대를 구매, 수요를 견인한다. 또 제주지역에 한정된 전기차 기본요금 50% 할인 적용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해 낮아진 기본요금만큼 추가할인이 적용되는 ESS 할인요금제 적용 기간을 1년에서 10년(2026년 까지)으로 연장시킨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수출산업화를 위해서는 선제적인 충전설비 확충이 가장 시급하다"며 "아울러 전기차 제작사, 배터리 제조사, 충전서비스 업체 등 관련 기업 간 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