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가정용 미니 태양광 발전사업이 인기다. 지자체가 보급 확산에 적극 나서면서 활기를 띄고 있다. 하지만 활황기에 접어든 가정용 태양광발전 사업이 지속되려면 무엇보다 A/S 등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당국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최근 서울, 광주 등 지자체에서 소규모 태양광 설치 가정에 거의 전액 지원금을 지급하면서 관련 문의가 폭증하고 있는 추세다. 태양광 설비 또한 베란다형, 주택형(옥상 설치) 등으로 다양화 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대규모 모듈 증설과 인도·중동 등 신흥시장의 시스템 수주 경쟁에 따른 모듈 가격 압박으로 가격경쟁력까지 높아지고 있다.

폭염에 따른 전기요금 누진제가 최대 이슈인 요즘 가정용 태양광 발전은 전기요금 절약과,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매우 유용한 사업이다. 따라서 이 사업이 지속돼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하지만 우리는 과거 태양광 설치 사업자들에 대한 검증과 감시를 소홀히 해 지원금을 받아 시설 설치만 해 놓고, 부실한 사후관리로 수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은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같은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분산형 전원, 그것도 고효율 청정에너지시스템이자 무한사용이 가능한 태양광 발전의 확산을 위해 예산지원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사후관리 대책 마련 등 제반여건 마련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