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Top 향한, 가스산업 첨병역할 ‘톡톡’

[에너지신문] 국가 가스안전관리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는 ‘가스사고 인명피해율 5.0명 이하’라는 안전관리 경영목표 외에 ‘기업지원성과 50% 성장’을 포함한 4대 경영목표를 두고 있다.

이는 가스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국내기업의 가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로 해외사무소 운영을 통한 수출기업 해외인증 지원강화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가스안전공사는 북유럽 해외사무소를 시작으로 북미에 해외사무소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2012년과 2013년 설립 현재 운영 4만 시간을 넘어선 해외사무소의 역할과 그간의 성과는 무엇인지 알아봤다. <편집자 주>

 

▲ 한국가스안전공사 북미사무소 법인 현판식 모습.

불량제품 수입 장벽, 국내기업 해외진출 도우미
해외 제도와 동향 파악, 해외기관 네트워크 강화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 정책을 통해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했다. 2016년 한국은 GDP 1조 3212억 달러로 세계 11위의 경제 대국에 들어섰다.

하지만 그 이면을 들어다 보면 성장우선주의 정책과정에서 ‘안전’이라는 비용은 번번이 차 순위로 밀려 왔던 것도 사실이다.

안전관리 공기업의 투자는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처럼 단시간에 직접적 이익을 가져다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눈에 띄는 효과를 찾기 어렵다보니 안전관리와 관련한 지출은 자칫 불필요한 과다한 비용으로 인식될 때가 많다.

그러나 사회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지출은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 아니다. 당장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국가경영과 수지에 도움을 주는 간접적인 투자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가스안전공사는 글로벌 TOP 수준에 걸맞게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는 해외 법정검사 사업(공장심사, 제품검사)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국가가스안전관리 강화, 국내 수출기업 지원, 공사의 글로벌 가스안전 역량강화 등을 위해 2012년 독일(유럽사무소)을 시작으로 2013년 미국(북미사무소)의 해외사무소를 개소하고 운영 중에 있다.

현재 가스안전공사 해외사무소는 △국내 기업의 가스제품 수출지원 △해외현지공장 법정검사 △제도 및 정보조사 △해외기관과의 기술협력 등 크게 4가지 업무를 추진 중이다.

▲ 가스안전공사는 지난 4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북미 대표적인 시험인즌기관으로서 제품 및 시험검사 인증, 기준제정, 안전교육, 기술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는 캐나다표준규격협회(CSA, 회장 David Weinstein)와 '방폭기기 인증 및 기술교류 협력 협정'을 체결, 국내기업의 인증 비용 감소 및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국내 기업의 수출지원

가스안전공사는 국내 수출기업들의 지원을 위한 맞춤형 기업수출지원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맞춤형 기업수출지원 사업은 크게 국내 가스관련 중소기업의 해외인증 취득을 지원하고 현지환경 및 기술산업동향 등의 각종 정보 제공을 통해 실질적으로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북유럽사무소의 경우 설립후 지난 3년간 14건의 기업지원 업무를 수행했으며 북미사무소 역시 설립후 지난 2년간 해외규제 동향 및 기술지원 등 5건의 지원업무를 수행했다. 비록 아직까지 많은 사례가 있는 것은 아니나 해당 기업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실례로 국내 갑을오토텍(주)은 최근 유럽의 CNG/LPG자동차 부품(냉난방 공조부품) 인증 동향 정보 등의 지원받은 바 있다. 유럽사무소의 정보지원을 기반으로 현재 갑을오토텍은 자동차 냉난방 공조부품의 독일 수출 전초기지인 공장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
 

수입 제품 공장심사 수행

가스안전공사 해외사무소는 국내 가스제품의 수입증가에 따라 해외 현지에서 공장심사 업무도 수행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품질 보증 능력이 확인된 제품만을 국내로 수입할 수 있도록 공사의 검사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북유럽사무소의 경우 지금까지 83건의 공장심사를 수행해 왔으며 북미사무소 역시 37건의 심사를 진행했다.
철저한 검사와 심사를 통해 불량 제품의 국내 유통을 원천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불량가스제품의 국내 수입으로 인한 가스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해외에서 수입되는 가스제품의 무분별한 수입으로 인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피해를 방지하는 보호막 기능이 되기도 한다.
 

해외산업동향 및 정보조사

해외사무소의 역할 중 해외산업동향 파악과 정보조사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업무중 하나다.

북미와 유럽에 설치된 사무소들은 현지의 에너지·가스 관련 제도 및 산업동향·정보 조사 등을 조사함으로써 국내의 KGS 코드개정과 법령·관련 지침 개정 등 국내 제도개선에 적용하고 있다.

북유럽사무소의 경우 지금까지 총 31건의 유럽지역의 제도 조사를 수행했고, 북미사무소 역시 설립후 총 22건의 제도 조사를 수행했다.

한 예로 최근 ‘이태리 HCNG 연구 프로젝트 및 충전소 운영 현황 조사’를 통해 국내 HCNG 충전소 시범사업을 위한 특례기준(안) 제정시 그 정보를 적극 활용한 바 있다.


해외인증기관 협력 강화

북미와 북유럽 등 해외사무소들은 현지 신규 협력기관 발굴 및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업무도 지속적으로 수행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기관과의 기술협력 확대, 제품 인증소요 기간·단축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국내 가스안전관리 기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북유럽사무소는 해외 기업 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독일 Dekra 등 9개 기관과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북미사무소 역시 미국 Intertek 등 15개 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를 통해 (주)부흥세이프에서 국내기업 최초 상업용 가스그릴 북미 안전인증(ETL) 및 위생인증(NFS) 취득함으로써 2015년 1억3000만원에 불과했던 북미 수출을 2016년 10억원 수출계약으로 확대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양국의 인증을 동시 취득함으로써 인증에 필요한 비용 2100만원을 1/3 수준인 6백만원에 수행할 수 있었고, 인증기간 역시 1년 1개월의 기간을 절반 수준인 6개월에 취득할 수 있었다.


▲ 화재폭발분야의 기술협력을 위해 지난해 10월 베를린 독일 연방물질연구소 BAM(사장 Ulrich Panne)을 방문한 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이 연구소의 시험설비들을 둘러보고 있다.

앞으로의 역할과 과제

되돌아보면 우리는 수많은 대형 사고를 경험해 왔고 이를 통해 안전관리 체계 및 기술도 성장해 왔다.

가스안전공사의 출범 계기가 됐던 1971년 대연각호텔 화재(156명 사망)를 시작으로 대구지하철공사장 가스폭발사고(1995.4.28/101명 사망)와 삼풍백화점 붕괴사고(1995.6.29/501명 사망), 세월호 침몰(2014.4.16/304명 사상), 판교환풍기 추락(2014.10.17/16명 사망), 담양펜션 화재(2014.11.16/4명 사망) 등 후진국형 안전사고로 인해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지불해 왔다.

1974년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설립된 후 42년간 고압가스, LP가스, 천연가스 등 모든 종류의 가스 시설검사와 제품검사를 실시해왔다. 또 최근엔 가스신기술 및 안전에 대한 연구개발, 재난관리 업무, 가스전문가 교육훈련, 대국민 홍보, 기업의 해외가스사업 지원 등을 총괄해 책임지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1995년 577건으로 최고치를 찍었던 국내 가스사고는 가스사용량이 4배 이상 증가했음에도 불구, 지난해에는 5분의 1수준인 118건으로 감소했다. 백만 가구당 가스사고 인명피해율로 환산하면 2015년 말 기준 5.9명으로 세계 2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의 다니엘 레비튼 박사가 발표한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어느 분야든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1만 시간은 투자해야 한다’는 뜻이다. 아직 가스안전공사의 해외사무소는 여전히 출발점에 불과한 상황이다.

그러나 그간의 성과를 본다면 그간 개소 후 4만여 시간은 ‘가스안전 Global Top 전문기관’으로서의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대외적인 평가이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북유럽 사무소에 대한 소개 구글 엽서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