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환경부는 내년 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보급사업에 전년 대비 77.9% 증액된 약 2643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내년 예산에 올해보다 약 1157억원을 추가 편성하고, 대당 1400만원씩의 전기차 구매 차액 보조금을 지원한다.

수소연료전지차량 및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에는 전년 대비 310.7% 증액된 265억 원이, 하이브리드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을 위해서는 약 525억 원이 책정됐다.

이와 같은 예산을 바탕으로 정부는 내년 전기차 1만 5000대, 하이브리드차 5만 300만대, 수소차는 200대 보급에 각각 나선다는 계획이다.

반면 천연가스차량 보급예산은 전년 대비 10% 감액된 약 138억원이 편성돼 아쉬움을 더한다. 한정된 예산에서 한쪽의 예산규모가 증액됐으니, 다른 한쪽의 예산은 감축하는 게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 모르겠다.

하지만 정부가 밝힌 바와 같이 이번 예산편성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환경난제의 근본적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만 그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한 집중투자가 꼭 전기차에만 쏠려 있는 모습이다.

천연가스차량의 친환경성은 ‘과거형’이 아니다. 여전히 현재 운행차량 가운데 가장 큰 환경성을 자랑하면서 동시에 경제성을 갖춘 차량이 천연가스차량이다.

기술의 선진화도 중요하다. 하지만, 애써 닦아놓은 기반을 무너뜨리면서 앞만 보고 달려가는 일이야 말로 ‘과거형의 일처리’ 방식임을 잊지 말자.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