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지진 후속조치 점검회의...지진방재대책 점검

[에너지신문] 정부가 경주지역 지진발생 이후 원전 및 가스관련 시설에 대한 안전 확보 및 지진방재대책 점검에 주력하고 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추석연휴 마지막 날인 18일 한전, 한수원 등 관련 유관기관장들과 지진 후속조치 점검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13일 대통령이 지시한 ‘원전, 방폐장에 대한 지진방재대책’ 재점검 방안이 논의됐다. 또 산업별 지진피해 조치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점검도 이뤄졌다.

이날 발표된 주요시설에 대한 방재대책에 따르면 원전의 경우 이상유무와 상관없이 정밀안전점검을 위해 현재 월성1~4호기를 수동정지하고 정밀안전점검을 수행 중이다. 한수원 본사, 한수원 중앙연구원, 협력사 등 약 350여명의 인원이 정밀점검에 투입됐으며 월성 뿐만 아니라 전국의 전 원전이 자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산업부는 기 진행중인 주요안전계통에 대한 내진보강작업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원전의 내진성능(규모 6.5)을 규모 7.5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전면 보강하고 전 원전을 대상으로 스트레스테스트를 당초 2019년에서 2018 말까지로 조기 실시한다. 특히 지진발생지역 인근의 월성, 고리본부는 내년 말까지 이를 완료할 예정이다.

중저준위 방폐장의 경우 주요 시설물의 안전상태와 점검 결과를 언론 및 지역주민에 즉각 공개하고 외부전문가와 합동점검단을 구성, 처분시설에 대한 종합 안전점검을 23일까지 수행한다. 방폐장 역시 내진성능 강화를 위해 설비를 보강하고 지진가속계를 표층처분시설에 추가 설치, 지진감시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원전, 방폐장 외에도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도 시행되고 있다. 가스공사는 전 사업소에 대해 생산, 공급설비 긴급점검을 시행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전국 가스시설 3만 8305개소와 가스배관 3만 1703km에 대한 점검 결과 이상 없음을 확인했다.

향후 가스공사는 현재 141개소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측기를 2017년까지 147개소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가스안전공사는 현재 규모 5.0~5.9로 반영되고 있는 내진설계 적용시설에 대한 내진성능 보강을 검토한다. 또 내진설계 미적용 시설에 대해서는 전문기관 용역을 추진, 그 결과에 따라 후속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