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전북 농민생산자단체 꾸준한 반대로 추진 중단‘

[에너지신문] LG CNS가 농민생산자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왔던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사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LG CNS는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박완주의원(더 민주, 충남 천안을)에게 제출한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 사업의 향후 계획에 대한 공식답변서를 통해 “농업계의 우려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현재의 외국투자를 유치하고 해외 전문재배사가 참여하는 새만금 스마트팜 단지 조성 사업을 철회한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LG CNS는 작년부터 터키 AIG(Advanve International Group)의 투자를 유치해 여의도 면적 1/4(76.2ha, 23만평) 규모의 새만금 스마트 바이오파크 구축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대해 농민생산자단체들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로 인해 토마토, 파프리카와 같은 국내 주요 시설원예 작물들의 수출타격과, 과거 팜한농 사례처럼 생산물량 중 일부가 국내 유통될 경우 가격폭락 사태를 불러올 것이라며 격렬한 반대를 표출해 왔다.

LG CNS는 “전북지역 여론과 일부 농민단체 및 언론에서 기존 시설원예 농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고, 농민단체의 의견을 바탕으로 회사 내부 및 투자자 측과 투자 계획을 재검토 했지만, 짧은 시일 내에 광범위한 지지를 얻는 계획으로 발전시키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왔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LG CNS는 기존 새만금 바이오파크 계획으로는 설비공급 사업 참여가 어렵다고 판단해 사업추진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향후 계획에 대해 LG CNS는 “스마트 팜 설비공급 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농민이 주축이 되는 생산단지가 구축될 경우, 설비 및 시스템 공급사업자로 경쟁입찰에 참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