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연말까지 한수원 등에 4MWh 추가설치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비상전원용 ESS(에너지저장장치) 보급을 위해 내년에 약 68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시장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우태희 산업부 2차관은 28일 안양 LS산전 R&D캠퍼스를 방문, 디젤 비상발전기를 대체한 비상전원용 ESS 설치현장을 살펴보고, 비상전원용 ESS 확산을 위한 현장애로 청취 및 확산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상전원용 ESS의 허용은 지난 2월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 때 기업의 현장애로사항으로 제기된 안건으로 산업부는 ESS가 비상전원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2월 24일 비상전원용 ESS적용 가이드라인 발표한 바 있다.

이후 국민안전처 등 유관부처 및 기관과 협조, 비상조명ㆍ소화설비 화재안전규정, 전기안전관리자ㆍ사용전검사 기준 등 관련 규정의 정비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 한전과 LS산전에서 1MWh급 비상전원용 ESS설치를 완료했으며 연말까지 한수원(4MWh급) 및 ESS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비상전원용 ESS가 추가 설치될 예정이다.

LS산전 R&D캠퍼스는 비상발전기를 단절하고 비상전원용 ESS만을 활용하는 최초의 민간 사례로, ESS(1MWh)만으로 최대 2시간 20분 간 피난 및 소방 활동 지원이 가능하다.

비상전원용 ESS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소음, 진동이 없으며 정전 후 즉시 전기 공급이 가능해 위기상황 발생 시 빠른 대응이 장점이다. 또한 ESS는 디젤발전기에 비해 실시간으로 손쉽게 작동여부를 파악할 수 있어 정전시 비상발전기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그간 정부의 육성정책에 힘입어 ESS는 주파수조정용, 풍력 연계, 피크저감에 주로 활용됐으며 향후에는 비상전원은 물론 태양광 연계 등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활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풍력발전에 이어 태양광발전에 ESS를 연계한 경우 REC가중치 5.0을 부여했으며, ESS저장전력을 전기수요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도 추진할 방침이다.

비상전원용 ESS 설치현장을 방문한 우태희 차관은 “ESS는 전력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핵심요소로 비상전원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 확대할 것”이라며 “비상전원용 ESS는 전력공기업을 중심으로 선도적 시장을 창출하는 동시에 내년에는 비상전원용 등 ESS 보급 확산을 위해 68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업들도 ESS 가격경쟁력 제고, 투자 및 기술개발 강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통해 ESS 시장 확대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산업부는 ESS 기반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확산해 ESS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