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장관, '공급과잉 품목'에 대한 업계의 사업재편 주문

[에너지신문]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28일 오후 석유화학업체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최근 일부 석유화학업계의 경영성과는 저유가라는 외부요인에 기인한 면이 많다”고 평가하고, “향후 고유가 시대와 후발 개도국의 추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인 사업재편을 통해 불필요한 군살을 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장관의 발언은 최근 저유가로 인한 수익 증가로 사업재편이 지지부진한 석유화학업계를 향해 ‘공급과잉품목을 중심으로 즉각적인 사업재편에 나서달라’는 분명한 메시지라고 해석된다.

'석유화학 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33개 주요 품목 가운데 4개 품목이 공급과잉으로 나타나고 있어 해당 품목에 대한 속도감 있는 사업재편이 필요하다고 제시됐다.

폴리에스터섬유와 페트병의 원료인 테레프탈산(TPA)는 단기간에 설비 조정을 해야 하고, 장난감용 플라스틱 소재로서 설비의 감축과 전환이 진행 중인 폴리스티렌(PS)은 추가 설비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증설 없이 고부가 품목으로 전환이 필요한 품목으로 타이어 원료인 합성고무(BR, SBR)와 파이프용 소재인 폴리염화비닐(PVC)을 지목됐다.

업계는 이들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대부분 대표적인 석유화학 대기업이라는 점에서, 향후, 국내 석유화학산업이 나가야할 방향에 대한 우리기업들의 인식과 태도를 가늠할 수 있는 1차적인 잣대가 될 것이라는 기대다.

이에 주 장관은 “공급과잉 품목 중에 테레프탈산(TPA)은 불과 5년 전만하더라도 수출액이 45억불에 달할 정도로 대표적인 효자수출품목이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자급률이 100% 이상 상승한 이후 수출이 70% 가량 급감한 대표적인 공급과잉 품목이므로 관련 업계에서는 조속한 설비 통폐합 등 사업재편에 나서줄 것”을 당부하면서, “만일 선제적인 설비 통폐합 등 사업재편에 나서는 업체에 대해서는 ”기활법“에 따른 세제, 금융, R&D 등 인센티브와 함께 상법과 공정거래법 상 절차 간소화 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허수영 석유화학협회 회장(롯데케미칼 사장)을 비롯한 업계대표들은 “금번 컨설팅이 개별 업체의 관점이 아닌 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우리 석유화학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나가야 할 방향을 조망하는 유익한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하면서, “최근 기활법 제정 등을 통해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지원하려는 정부의 의지와 국민들의 기대가 충만한 분위기에서 실기(失期)하지 않도록 관련 업계에서 지혜를 모아 공급과잉품목들의 설비조정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저유가 상황에 안주하여 원가 절감과 효율 개선 노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앞으로 범용제품에서 벗어나 기능성 화학소재와 고부가 정밀화학제품 육성을 위해 기술개발과 설비투자 확대에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30일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할 계획이며, '현재의 범용석유화학에 편중된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기능성 화학소재와 첨단 정밀화학을 중점적으로 육성하여 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