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한동안 그럭저럭 평화로웠다. 그러나 추석 연휴가 코앞이던 9월 12일, 우리나라 사람들이 그때까지 겪어보지 못 했던 규모 5.8의 지진이 경주를 흔들면서 평화는 오래가지 못했다. 이는 산업부와 한수원, 그리고 원전에 관한 이야기다.

첫 지진 발생 직후부터 예상대로 원전 안전성 논란에 또다시 이목이 집중됐다. 시민단체와 야당, 지역주민 등 원전에 우호적이지 않은 이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미 더 이상 특별할 것도 없는 해묵은 논란거리였지만 이번에는 좀 다른 분위기다.

옆나라 일본에서는 빈번히 일어나 그다지 이슈가 되지도 못하는 규모 5 이상의 지진은 경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를 술렁이게 만들었다. 건물이 흔들리고, 책상 위의 물건이 떨어지는 것을 처음 목격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만큼 이번 지진은 우리에게 그 무서움을 알게 해 주었다. 여기에 원전의 안전이라는 민감한 사안이 더해져 연일 이슈가 계속되고 있다.

현재 상황을 보면 원전 반대여론들이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고, 한수원은 이를 방어하는 형국이다. 일부 언론이 극단적인 상황에서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으나 사실과 달리 과장된 측면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한수원은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되면 즉시 해명자료를 작성해 배포하고 있다. 지진 발생 이후로 보내온 해명자료만 해도 수십 건에 달해 일일이 다 확인하기에도 벅찰 정도다.

지금 진행 중인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는 크게 다뤄질 분위기다. 산업부와 한수원의 입장에서 보면 최악의 상황은 여론에 밀려 짓기로 예정된 신규 원전을 취소하는 것이다.

정말 원전이 100% 안전하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다면, 지금과 같은 불리한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원전의 안전함을 강조하고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면 된다. 그게 아니라면 숨김과 변명 없이 안전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그에 맞게 운영을 해야 한다.

지금과 같은 소극적, 방어적 자세는 안전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키는 것을 넘어 안전상의 중대한 문제가 분명히 존재함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다. 앞으로 이들이 비난 여론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가 궁금해진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