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야당의원들만 참석한 반쪽짜리 국감에서도 전기요금에 대한 문제점 지적과 개편 요구가 쏟아진 가운데, 한전을 비롯한 전력사들이 무려 약 5조원의 초과이윤을 거뒀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뭇매를 맞고 있다.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훈 의원이 한전의 총괄원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한전 및 발전자회사들이 적정 이윤 외에 총 5조원을 더 벌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민들이 낸 전기요금 총액이 54억 원이었다는 점에서 국민 1인당 10%의 요금을 더 냈다는 주장이다.총괄원가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공개된 바가 없어 발전공기업의 수익내역을 제대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자료라는 평가다.

사상 유례 없는 폭염으로 인한 냉방가동으로 전기료 폭탄을 맞은 소비자들에게 전력사들의 5조원에 달하는 초과이윤 소식은 이제 막 물러간 더위를 다시금 떠올리게 하는 불쾌한 일이다.

물론 일부 기업에서는 자체 비용절감분과 해외사업에 벌어들인 기타수익 등으로 최근 2년간 수익이 과다 발생했을 뿐이라는 해명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누진제로 인해 일반 서민가정에서 느끼는 천문학적 규모의 초과수익은 상대적 박탈감과 함께 일종의 배신감마저 느끼게 한다.

더구나 전력공기업들의 연봉수준은 우리나라 최고수준이 아닌가.전기요금 체계개편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투명한 원가공개를 통해 합리적 요금책정 방안을 만들고 전기요금으로 서민을 우롱하는 일은 절대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