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에기평, 에너지기술 수용성 제고 나서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11일 '에너지기술 수용성 제고 및 사업화 촉진사업' 신규과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기존 공급자 중심의 R&D 개념을 탈피한 새로운 개념의 사용자 참여형 연구개발 사업으로 지난 8월 신규평가를 통해 10개의 과제를 선정했으며 10월부터 본격적인 문제 진단 및 해결에 착수 할 예정이다.

▲ 에너지기술 수용성 제고 및 사업화 촉진사업 착수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리빙랩(Living Lab)이라는 개념으로 대표되는 사용자 참여형 R&D가 국내 에너지 분야에서 시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부와 에기평은 에너지 제품·시설 이용자가 연구개발에 참여, 생활에서의 고충 및 개선수요를 제시하는 등 에너지기술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용자 참여형 과제의 대표사례로는 서울 성대골 마을에서 추진하는 미니태양광 리빙랩, 서울대학교 캠퍼스 에너지 진단 및 사용자 참여 R&D, 울릉도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문제 진단 및 해결 등이 있다.

미니태양광 리빙랩은 소규모 태양광발전 설비 효과에 대한 정보 및 신뢰성 부재, 전자파 및 반사 등 안전에 대한 반복적인 우려를 성대골 지역의 사용자들과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한다.

에너지 진단 및 사용자 참여 R&D는 서울대학교 캠퍼스를 대상으로 서울대 학생, 교직원, 건물관리 운영자 및 전문가들이 참여해 노후건물부터 최첨단 건물까지 다양한 소비패턴을 파악, 효과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진단 및 숨겨져 있는 문제를 분석하게 된다.

또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문제진단 및 해결을 위해 울릉도 내 주민과 전기차 사용자를 중심으로 이익공유 모델을 개발, 전기차 확산을 방해하는 주요 갈등요소들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에기평은 이번 에너지기술 수용성 제고 및 사업화 촉진사업이 시장초기 단계에 있는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시장신호를 피드백해 사업화를 촉진하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